기도의 능력

기도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기도를 통해서 전능하신 하나님을 만납니다. 사도요한은 요한일서 5장 14절에서 기도는 우리들을 담대하게 만들어준다고 선포합니다. 예수님께서도 귀신들린 아이를 고치신 후에, 제자들을 향해서 그와 같은 능력은 오직 기도를 통해서만 나올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막9:29). 그만큼 기도의 힘은 강력합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본 말씀 속에는 아사왕이 나옵니다. 그가 왕이 되고 십여 년 동안 유다는 태평성대를 누렸습니다. 그 동안 아사는 나라를 새롭게 세우고 우상을 타파하는 종교개혁을 단행했습니다. 그때 구스(이디오피아)의 군대가 쳐들어와서 유다를 위협합니다. 당시 아사에게는 58만 명의 군사가 있었습니다. 반면에 이디오피아의 군사는 백만이었고 300승의 전차부대도 있었습니다. 양쪽의 군사력만 비교하면 아사왕이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상대였습니다.

이처럼 국가가 위기에 닥쳤을 때, 아사는 하나님께 나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한나와 야베스 그리고 아사의 공통점은 자신들의 문제나 어려운 환경 속에서 하나님을 먼저 찾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믿음입니다. 기도하는 사람은 어떤 순간에도 당황하지 않고 먼저 하나님께 나오게 마련입니다. 오늘 본문 역대하 14장 11절은 아사가 하나님께 나와서 부르짖은 기도입니다. 아사가 드린 기도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 아사는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합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도와주셔야 현재 처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음을 확실히 믿었습니다. 다른 도움은 생각지도 않고 하나님께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둘째로
, 아사는 믿음을 갖고 이디오피아 군사를 맞이했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신뢰하는 사람은 어떤 환경 속에서도 믿음을 갖고 앞으로 나갑니다.

마지막으로
, 아사는 하나님께서 모든 것의 주권자이심을 믿었습니다. 세상에 하나님 보다 크고 강한 것이 없음을 확실히 알았습니다.“사람으로 주를 이기지 못하게 하옵소서”라는 기도는 세상 속에서 힘겨운 일을 만났을 때 우리가 드릴 수 있는 최고의 기도입니다. 아사의 기도에 하나님께서 응답하셔서 이디오피아 군대를 멋지게 물리칠 수 있었습니다.

기도 속에는 어떤 문제라도 부딪쳐서 이길 수 있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기도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는 통로입니다. 그래서 기도하는 사람은 세상이 감당할 수 없을만큼 강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