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9장 전체가 소경이 눈을 뜨는 표적을 보도하고 표적이후에 일어난 일들을 자세히 기록해 놓았습니다. 앞으로 두 시간에 걸쳐서 요한복음9장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예수님께서 길을 가시다가 소경으로 태어난 사람이 구걸하는 것을 보시고, 예수님의 측은지심(惻隱至心)이 발동했습니다. 예수님은 불쌍한 사람들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십니다. 무엇보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 소외된 백성들, 가난과 질병으로 고생하는 뭇 백성들을 보실 때마다 예수님의 측은지심이 발동했습니다. 이 시간 우리들을 바라보시는 예수님의 마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제기된 첫 번째 이슈는 소경으로 태어난 것이 누구의 죄냐는 것입니다. 당시 율법에 의하면 소경으로 태어나는 것은 부모가 죄를 지은 결과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때는 모든 질병도 심지어 죽음도 죄를 지어서 생겼다는 인과응보의 신앙이 팽배해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도 마찬가지였기에 길에서 구걸하는 소경을 보고“누구의 죄로 인해서 소경으로 태어났느냐?”고 질문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 예수님은 전혀 다른 각도에서 말씀하십니다.:“이 사람이나 그 부모가 죄를 지은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요9:3). 예수님은 소경을 바라보시면서 그를 정죄하거나 가족의 죄를 지적하지 않으십니다. 소경을 보시면서 먼저 불쌍한 마음이 드셨고, 그를 통해서 하나님의 일이 나타나게 될 것이라는 놀라운 생각을 하셨습니다.
우리들도 종종 자신 또는 남들이 겪는 고난을 죄와 연계시킬 때가 많습니다. 우리들도 예수님처럼 한 걸음 더 나가야 합니다. 고난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 드러날 것이라는 믿음을 갖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소경의 눈에 진흙을 발라주시면서 실로암 연못에 가서 씻으라고 말씀하십니다. 그것도 땅에 침을 뱉어서 진흙팩을 만드셨고 그것을 소경의 눈에 발라주신 것입니다. 이런 일들은 예전 고대에 종종 있던 치료법 가운데 하나였고, 마가복음 7:33과 8:23에 의하면 예수님도 침을 뱉어서 말을 하지 못하고 앞을 보지 못하는 소경을 고치신 적이 있습니다.
구약의 율법에서“침”은 부정하고 더러운 것으로 여겼는데(레15:8) 예수님께서 침을 사용하셨다는 사실이 조금은 의아합니다. 이것은 안식일에 소경을 고치신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구약의 율법을 뛰어넘어서 일하시는 분임을 보여주신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가시는 곳이 길이 되었고, 예수님께서 하시는 일이 올바름입니다. 어떤 어두움의 세력이나 과거의 율법이 예수님을 막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친히 빛이 되시기 때문입니다(요9:5). 그만큼 우리가 믿는 예수님은 권세가 있으시고 세상의 모든 것을 초월하신 메시야이십니다.
또한 침을 사용하신 것은 소경으로 하여금 무엇인가 신비로운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믿음을 불러일으키는 동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예수님은 눈높이를 우리에게 맞추시고 우리를 위해서 일하시는 분임을 본문 속에서 다시금 배웁니다.
진흙을 눈에 바르고 실로암 연못까지 가는 소경의 모습을 눈앞에 그려 보십시오. 우리들이라면 그렇게 했을까요? 생면부지의 사람이 와서 이상한 일을 자기에게 했습니다. 그리고 실로암 연못에 가서 씻으라고 명령한다면 대부분 망설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소경은 실로암 연못에 갔습니다. 그곳에서 눈을 씻었고 드디어 보게 되었습니다. 그의 믿음과 행동이 눈을 뜨게 만든 것입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