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 회의: 현명한 결정
바울과 바나바가 첫 번째 전도 여행을 마치고 안디옥 교회로 돌아왔습니다. 바울과 바나바는 전도 여행 가운데 하나님께서 일하신 것과 무엇보다 이방인들이 하나님께 돌아온 것을 보고하고 안디옥 교회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그때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안디옥에 내려왔습니다. 이들이 교회로 들어와서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않으면 누구도 구원받을 수 없다는 교리를 가르칩니다. 예수님을 믿었어도 이방인들은 온전한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없고 몸에 할례를 받은 유대인들만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다는 차별적인 가르침이었습니다.
바울과 바나바가 모세의 율법과 할례를 강조하는 유대주의자들과 심하게 다투고 논쟁을 벌였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안디옥 교회는 바울과 바나바와 그 중의 몇 사람을 예루살렘 교회에 보내서 베드로를 비롯한 사도들이 있는 예루살렘 교회의 자문과 판단을 구하기로 했습니다.
바울과 바나바 일행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목에서도 복음을 전합니다. 예루살렘에 올라가니 사도들과 장로들이 이들을 환영하고, 바울과 바나바는 전도 여행 중에 임하신 하나님의 역사를 보고하면서 다 함께 기뻐했습니다.
그런데 바리새인이었다가 예수님을 믿고 기독교인이 된 사람들이 안디옥에 내려온 유대인들과 마찬가지로 이방인에게도 모세의 율법을 지키게 하고 할례를 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 백성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한다는 예수님 말씀보다, 구약시대부터 전해지는 전통에 얽매여 있습니다.
베드로가 먼저 나서서 로마 백부장 고넬료와 그의 가정에 임한 복음의 은혜와 성령의 역사를 증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차별 없이 모든 사람에게 예수님의 은혜와 구원을 베푸신다는 것입니다. 바울과 바나바도 이방인들 가운데 행하신 성령의 역사, 기사와 이적을 소개합니다. 자기들이 직접 경험한 것을 증거하니 베드로, 바울과 바나바의 증언에 힘이 있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는 구약 성경(아모스 9:11-12)을 갖고 이방인에게도 복음이 전해질 수 있음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대신, 우상의 더러운 것, 생명과 같은 피는 삼가고, 음행하지 말 것을 조건으로 삼고, 이방인들도 예수님을 믿으면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음을 문서로 정리해서 공포했습니다.
베드로와 야고보를 비롯한 예루살렘 교회의 결정은 장차 이방인 선교에 중요한 지침이 되었습니다. 이들의 현명한 판단과 결정으로 복음의 문이 온 세상과 모든 사람에게 활짝 열렸습니다. 할렐루야!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