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기도하라 (1)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매년 한 달여 기도에 대한 말씀을 나누고 있습니다. 올해 나눌 주제는 예배 마지막에 함께 부르는 주기도문 송의 가사인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입니다. 주기도문은 우리 모두에게 익숙합니다. 때로는 중간에 있는 “기도”를 빼고 주문처럼 외웁니다. 본래의 뜻을 생각하지 않고 중언부언 습관적으로 주기도문을 외우는 것입니다. 예배나 모임을 끝내는 형식적인 문구로 사용하곤 합니다. 주기도문이 알맹이 없는 형식이 되는 순간입니다.

 

이번에 주기도문을 차례로 살펴보면서,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 속으로 들어가기 원합니다. 예수님의 기도에 맞춰서 우리 기도를 점검하고 바른 기도를 배우고 실천하기를 바랍니다.

 

마태복음에서 주기도문은 산상수훈에 속해 있습니다. 구약 성경의 모세가 산에 올라가서 십계명과 율법을 받았다면, 신약 성경에서는 예수님께서 직접 산에 올라가셔서 백성들에게 팔복(the beatitude)과 산상수훈을 선포하셨습니다. 구약의 율법을 뛰어넘은 새로운 율법입니다. 주기도문도 그 가운데 하나입니다.

 

주기도문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로 시작합니다. 하나님을 부르는 기도로 시작하고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는 마침 기도로 마무리됩니다. 주기도문의 본문은 하나님에 관한 세 가지 기도와 우리에 관한 세 가지 기도로 균형을 이루면서 차례로 진행됩니다. 종교 개혁자 마틴 루터는 우리가 매일 드리는 기도에 주기도문의 정신이 깃들어 있을 때 진정한 기도가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는 주기도문의 시작입니다. 성경이 쓰일 당시의 사람들은 하나님을 하늘에 계신 분으로 이해했습니다. 하늘 위를 가본 사람이 없으니 우주에 대한 지식도 부족했고, 하나님은 낮의 구름과 해, 밤의 달과 별 너머에 계신다고 생각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늘에 계신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피조물인 인간과 구별되시는 초월적 존재임을 가르쳐줍니다. 하늘의 하나님은 모든 세상을 내려다보실 것이니 세상을 통치하는 주권자가 되십니다. 거기서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는 전능하신 하나님이 가능합니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 앞에서 피조물인 인간은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예배하고 경배할 뿐입니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서 “우리 아버지”가 되십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고백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마음에 영접하면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요1;12). “우리”는 하나님 백성의 연대입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는 시작 기도에 우리의 진실함, 간절함, 감격과 소망, 하나 됨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