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섭리와 약속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늘의 별을 보여주시면서 후사를 약속하셨을 때,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습니다.“아만”이라는 히브리어에서 우리가 모두 아는 말인“아멘”이 나왔습니다. 아멘은 진실로(truly)라는 뜻입니다. 특히 아멘은 하나님의 말씀이나 약속이 분명히 이루어질 것을 믿을 때 드리는 입술의 고백입니다. 기도 속에서는 진실된 마음으로 기도를 드렸고 예수님의 이름을 의지해서 간구했음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자신의 몸에서 후사가 나온다는 사실을 믿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 앞에 “아멘“으로 응답했습니다.

약속을 믿은 아브라함을 의롭게 하신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언약식을
거행하십니다. 아브라함에게 더욱 확실한 증거를 보여주시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정성껏 제물을 준비했습니다. 그런데 솔개가 제물위에 내려앉았습니다.아브라함이 솔개를 쫓았지만 좋은 징조는 아닙니다. 아브라함에게 아주 큰 두려움이 밀려왔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그의 후손들이 이방땅 이집트에서 400년간 종살이하다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다시 가나안 땅에 돌아올 것이라고 예언하십니다. 아브라함이 솔개를 쫓았듯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해 주시고 아브라함이 밟고 있는 땅을 후손들에게 주실 것이라는 약속입니다.

아브라함의 후손들인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예정하신 섭리(providence)안에 있음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세상 모든 역사 속에 하나님의 뜻이 깃들어 있음을 믿는 것입니다. 본문 속에서 아모리 족속의 죄가 언급되고 이방나라들의 이름이 구체적으로 나온 것 역시 하나님께서 세상을 주관하고 계심을 나타내줍니다. 또한 아브라함과 함께 하시고 그의 모든 것을 보고 계신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을 지켜보십니다.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시고, 그들을 구원해주십니다.

세상 속에 깃든 하나님의 뜻을 일반적인 섭리라고 한다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특별하신 뜻을 특별섭리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이처럼 세상만사와 우리 각자의 삶에 뜻을 두시고 그것을 이루어가십니다. 오늘 본문 속에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이 준비한 제물 사이를 하나님의 임재 상징인 불꽃이 지나게 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이 모든 뜻을 섭리 가운데 친히 이루실 것을 약속하신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그렇듯이 우리들 역시 약속의 자녀들입니다. 그렇기에 하나님께서는 우리들 가운데서도 자신의 약속을 친히 이루어 가실 것입니다. 그 약속을 누리고 체험하는 길은 매사에 하나님에 대한 확실한“믿음”을 갖는 것입니다. 우리 교회와 서머나 식구들 한 분 한분 위에 하나님의 섭리와 약속이 분명히 드러나기를 기도하겠습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