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는 표현하는 것입니다.

미국에 살면서 가장 많이 듣는 말 가운데 하나가 “땡큐(thank you)”입니다. 미국에 처음 왔을 때, 웬만한 상황만 되면 “땡큐”를 연발하는 미국인들을 보면서 의아했습니다. 마트에서 조금만 양보해도, 문을 열고 먼저 들어가라고 손짓해도, 심지어 상대방의 호의를 점잖게 거절할 때도 앞에 노(no)를 붙여서 “땡큐”라고 말합니다. 어떤 때는 진심으로 감사를 표시하기보다 형식적으로 또는 습관적으로 땡큐라고 표현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런데 20여 년 미국에 살다 보니 제 입에서도 땡큐가 저절로 나옵니다. 한국을 방문했을 때, 자신도 모르게 땡큐가 나와서 겸연쩍을 때도 있었습니다.

 

감사는 표현해야 합니다. 표현하지 않은 감사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감사에 해당하는 히브리어가 “토다”인데, 이 단어는 “던지다” “고백하다”는 동사에서 발전했습니다. 감사는 던지고 고백하는 것이라는 뉘앙스가 깃들어 있습니다. 구약 성경 시편에서 “여호와께 감사하라”고 했을 때는 어떤 방식으로든지 하나님에 대해 감사를 표출하라는 뜻입니다. 마음을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할 때 감사가 완성될 것입니다.

 

저희 부부는 30년을 살았는데도 아직 여보/당신을 못합니다. 처음부터 호칭을 정리하지 않으니 저는 아내를 “아무개 엄마”로 큰 애 이름을 앞에 넣어서 부릅니다. 미국 사람들의 애정 어린 호칭이나 부인의 이름을 부르는 것에 비하면 지나치게 보수적(?)입니다. 사랑은 물론 감사의 표현도 서툽니다. 미국에 살면서 많이 향상되었지만, 아직도 더 연습해야 합니다.

 

이처럼 우리는 감사를 표현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보다 속에 간직하는 것을 미덕으로 배웠기 때문입니다. 말보다 마음이 중요하다고 배웠고, 말로 표현하는 순간 진심이 연기처럼 사라진다는 어르신들의 말씀을 들으면서 자랐습니다. 그러다 보니 감사를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왠지 경망스럽게 느꼈습니다. 그에 비하면 요즘 젊은이들의 솔직하고 자신감 넘치는 표현력에 탄복할 때가 많습니다. 허물없이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알리는 젊은 세대가 솔직히 부럽습니다.

 

물론, 감사의 마음을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마음에서 우러나오지 않은 감사는 속이 빈 강정과 같습니다. 아이작 월튼이라는 영국 작가는 하나님께서 두 개의 처소를 갖고 계시다고 했습니다. 하나는 하늘에 있고 다른 하나는 감사하는 마음속에 있답니다. 감사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임하신다는 뜻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으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축복이 이미 다가오고 있다는 아메리칸 인디언의 속담도 있습니다. 한걸음 더 나가서, 감사하는 마음을 겉으로 표현할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습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우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마음의 감사를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 앞에 표현합니다.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은혜에 날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살아갑니다. 동시에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나그네와 고아와 과부와 같은 어려운 이웃을 사랑함으로 하나님을 향한 감사를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웃에게도 감사해야 합니다. 가까운 가족과 친지들, 스쳐 지나간 인연의 도움으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모든 공을 하나님께 돌리면서, 사람들에게 받은 은혜를 잊어버리거나 과소평가하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통해서 일하신다는 말이 진리일 정도로 알게 모르게 도움을 준 손길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늘 버팀목이 되어주는 가족, 함께 신앙의 길을 걸어가는 교회 식구들, 꼭 필요할 때 함께 해 준 이웃의 도움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한두 번의 도움을 받았어도 감사할 일입니다. 지속되던 관계가 아쉽게 끝났어도 좋았던 시절을 생각하면 신세진 것이 많아서 저절로 감사가 나옵니다. 세상에 홀로 설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의 은혜와 이웃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우리들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감사절을 맞습니다. 지난 주간에 함께 모여서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렸다면 추수감사절인 오늘은 가까운 친지들에게 말과 행동으로 감사를 표하기 원합니다. 일일이 기억하지 못해도 이름도 없이 도움을 준 손길들, 그동안 잊고 살았던 고마운 분들을 기억하면서 감사를 표현하는 복된 하루가 되기 원합니다. 해피 땡스기빙! (2017년 11월 23일 SF 한국일보 종교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