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 하박국 (1)

언제까지 입니까?

 

수로보니게 여인에 대한 연속 설교에서 “구도자”라는 표현을 강조했습니다. 구도자는 하나님을 끊임없이 간절하게 찾는 하나님 백성의 마음과 행위를 뜻합니다. 하나님을 진지하게 찾고 하나님의 길을 따라 사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예수님의 완곡한 거절, 개를 언급하신 거친 말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예수님을 찾고 구한 수로보니게 여인은 진정한 구도자였습니다.

 
앞으로 한 달여 살펴볼 예언자 하박국 역시 하나님 앞에 선 구도자였습니다. 하박국은 예레미야와 동시대 인물로 이스라엘이 바빌론에 무너지는 역사의 비극을 눈으로 목도했습니다. 예레미야가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온 몸을 던져서 예언했다면, 하박국은 대중 앞에 나서기보다 자기 자리에서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구도자였습니다.

 
하박국이란 이름은 “품어주다(embrace)”라는 뜻입니다. 나라가 멸망하는 것을 보면서 하나님의 품어주심을 그리워했던 선지자였습니다. 구약의 소예언서에 속하는 하박국서는 전체가 3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첫째와 둘째는 하나님 앞에서 고뇌하고 질문하는 하박국과 그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말씀입니다. 셋째는 하나님의 응답을 들은 하박국이 시기오놋이란 음악에 맞춰서 부르는 노래이자 하나님을 향한 신앙 고백입니다.

 
하박국서는 “선지자 하박국이 묵시로 받은 경고”라는 말씀으로 시작합니다. 히브리어 본문은 “선지자 하박국이 본 예언의 말씀”이라는 뜻입니다. 하박국은 하나님 앞에서 질문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하박국이 갖고 있던 질문은 세상에 폭력이 넘치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하나님은 왜 침묵하시는 지에 관한 것입니다. 악이 판을 칩니다. 패역한 사람들이 세상에서 높은 위치에 있습니다. 겁탈과 폭력이 앞서는 불의한 세상입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서로 고소하고 분쟁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대하시는 정의가 전혀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 뜻을 따라 살려는 의인들이 악인에게 둘러싸고 있으니 의인의 삶이 힘겹습니다. 하박국은 이렇게 어그러지고 패역한 세상에서 하나님을 의지했습니다. 하나님께 나와서 간절히 기도하고 하나님의 손길을 구했습니다. 그런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어느 때까지니이까(how long)”라고 하나님 앞에서 탄식합니다.

 
어쩌면 우리가 사는 세상의 모습입니다. 우리도 언제나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뜻이 이뤄질지 탄식하며 기다립니다: “주님, 언제까지입니까?” 하나님께서 침묵하셔도 끝까지 주님의 뜻을 묻는 구도자가 되길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