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을 꿇고
우리도 누가복음 속의 예수님처럼 기도가 습관이 되길 바라면서 한 주간 살았습니다. 습관은 생각하고 의도해야 나오는 행동이 아니라 저절로 몸과 마음이 움직이는 것입니다.
기도가 습관이 되면, 자기도 모르게 기도의 자리로 나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 수시로 또는 무심코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기도, 하나님께 감사하는 기도, 하나님 앞에서 부족함을 뉘우치는 회개의 기도, 필요한 것을 구하는 간청, 이웃을 위한 기도를 저절로 실천합니다. 기도가 습관이 된 그리스도인의 삶입니다.
제자들과 함께 감람산에 가신 예수님께서 늘 가시던 “그곳(the place)”에 도착하자 제자들에게 “유혹에 빠지지 않게 기도하라”고 부탁하신 후에, 돌을 던질 만한 곳까지 조금 더 가셔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셨습니다.
“그곳”은 예수님께서 습관처럼 기도하기로 정해 놓으신 특정한 장소, 예수님의 기도처였습니다. 40절의 “유혹”과 마지막 46절의 “시험”이 짝입니다. 우리 성경은 유혹과 시험으로 다르게 번역했지만, 같은 헬라어 <페이라스모스>가 쓰였습니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세 번 모른다고 부인한 것이 곧 유혹에 넘어간 결과였습니다. “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이 요구”하고 있다고 하셨듯이(21:31), 예수님께서는 베드로가 사탄의 유혹에 넘어갈 것을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도 마지막으로 부탁하십니다. 끝까지 가능성을 놓지 않으시고, 제자들의 실패를 안쓰럽게 생각하시는 예수님의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탄의 유혹은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고,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하게 만듭니다. 하나님을 올바로 믿는 것을 방해합니다. 믿음을 사방으로 흩어 놓습니다. 그것을 이기는 비결이 기도입니다.
마태/마가복음에 의하면 예수님께서 다른 제자들은 한곳에 머물게 하시고, 세 명의 제자(베드로, 야고보, 요한)를 데리고 조금 더 깊이 들어가셨습니다. 그리고 혼자 더 깊이 가셔서 기도하셨습니다. 누가복음은 이러한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예수님께서 홀로 가신 것을 강조합니다. “돌 던질 만큼”의 거리는 가까운 거리입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기도 소리를 들었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잠이 들었다니 유혹의 위력이 얼마나 큰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무릎을 꿇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겸손/항복의 표시입니다. 또한 특별하고 다급한 기도를 위해서 무릎을 꿇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시는 모습을 눈에 그리는 것만으로도 은혜가 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