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3: 믿음의 확실함 2

신약 성경 베드로전서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베드로전서는 소아시아에 흩어진 나그네들에게 보낸 베드로의 편지라고 했습니다. 십자가에 달리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고 기독교인이 되었는데 그 결과 정든 고향과 친지를 뒤로 한 채 멀리 흩어져서 나그네로 살아갑니다. 불안한 삶입니다.

 

어떤 이들은 로마시민으로 나름 자부심을 품고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팔레스타인의 작은 마을 나사렛 출신의 예수가 십자가에 죽었다가 사흘 만에 부활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무심코 듣고 넘어갈 수 있는 먼 나라 이야기인데 이상하게도 예수님에 대한 말씀이 마음을 감동시켰습니다. 거스를 수 없는 힘에 이끌려서 평생 믿던 종교를 버리고 기독교인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비난과 예상치 않은 손해를 입고 목숨의 위협도 느낍니다. 고향에 살지만 이들 역시 흩어진 나그네들입니다.

 

이처럼 베드로전서는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지만 흩어진 나그네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시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미리 아시고 선택하신 자들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피 흘려 죽으심으로 자신의 백성으로 삼으시고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겨 주신 사람들입니다. 거룩한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베드로는 이들에게 은혜와 평강이 넘치게 임하길 기도했습니다.

 

베드로는 자신의 편지를 시작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송축합니다. 하나님의 조건없는 사랑에 감사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그 능력을 찬송합니다. 새로운 사람으로 거듭났습니다.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않는 산소망을 얻게 되었습니다. 구원을 얻기까지 하나님의 능력이 보호해 주실 것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편지를 쓰는 베드로와 편지를 읽는 흩어진 나그네들은 세상이 알지 못하는 특별한 은혜를 경험했고, 상황에 상관없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기쁨을 소유했습니다.

 

그래도 흩어진 나그네의 삶이 쉽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시험”이 닥칩니다. 예상치 못했던 일들이 생깁니다. 자신의 힘으로 감당할 수 없는 어려움도 겪습니다. 기독교인으로 살아가기가 힘겨울 때도 있습니다. 그 순간, 어려움을 극복하고 기쁨으로 신앙의 길을 걸어갈 수 있는 힘이 확실한 믿음입니다. 시험을 통과한 진정한 믿음입니다. 금보다 귀하고 견고한 믿음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영원을 살기 때문에 흩어진 나그네의 삶은 잠깐 지나갈 것입니다. 썩을 수밖에 없고 더럽고 쇠하여 사라지는 세상보다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믿음의 눈으로 바라봅니다. 예수님을 볼 수 없어도 변함없이 사랑하고 그 안에서 영광스러운 기쁨을 누립니다. 세상이 이해할 수 없는 믿음의 능력입니다. 확실한 믿음으로 살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