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고난

베드로의 편지를 읽고 있는 소아시아의 흩어진 나그네들은 예수님을 믿고 나서 형편이 좋아진 것이 아니라 도리어 어려워졌습니다. 그렇지만 이들은  세상에 마음을 두지 않았습니다. 잠시 머무는 거류민이라는 표현에 걸맞게 그들의 뿌리가 세상에서 하나님으로 옮겨졌습니다. 베드로는 이들에게 “나는 누구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해 주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믿고 나그네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거룩한 길을 갈 것을 명령합니다. 거짓된 것을 버리고 산 돌이신 예수님을 모퉁이도 삼아서 집을 지을 것을 요청합니다. 거룩한 나라요 왕 같은 제사장이라는 명칭에 걸맞게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세상에 선포할 것을 부탁합니다.

 

흩어진 나그네로 살면서 한 몸을 추스르기도 힘든데 하나님을 전파하라는 명령이 힘겨워 보입니다. 그렇지만 하나님 안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그리스도의 피 뿌림의 은혜를 경험한 사람은 힘든 길을 기쁨으로 걸어갑니다. 그 길의 가치를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거류민과 나그네로 살기 위한 구체적인 교훈도 제시합니다. 영혼을 거슬려 싸우는 육체의 욕심을 제어해야 합니다. 악하다고 비방하는 세상 사람들이 마지막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을 만큼 선하게 살아야 합니다. 시민의 의무를 다하면서 세상 속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자유를 악한 곳에 쓰지 말고 하나님께 기쁨이 되는데 사용하고 결국에는 하나님의 종이 되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을 공경하고 형제를 사랑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심지어 악하고 까다로운 상전을 만났어도 그에게 순복하면서 세상 속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흩어진 나그네로 살아가는 여정이 쉽지 않습니다. 부당하게 고난을 받을 때가 다반사입니다. 그때 하나님을 생각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이 고난 받는 것을 모두 보고 계십니다. 따라서 어떤 고난이 닥쳐도 그것을 받아들이고, 인내하고, 도리어 선을 행해야 합니다. 나그네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고난은 필수입니다. 중요한 것은 고난을 견디는 것입니다. 고난과 더불어 인생의 길을 걸어가는 것입니다.

 

그때 필요한 것이 아무 죄없이 고난을 받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하고 묵상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가신 길을 우리도 간다고 생각하면서 예수님을 따라나서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 대신 채찍에 맞으시고 조롱을 받으시면서 그 길을 닦아 놓으셨으니 예수님의 발걸음을 따라가면 고난을 이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그리스도인들에게 고난은 예수님의 길을 걷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생각하면서 슬픔을 견딥니다. 고난 속에서도 선을 행하고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세상에 전하면서 예수님을 따라가기 원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