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 하나님의 방식으로

“자기 멋대로”라는 말에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하나는 웬만한 유혹이나 세상 풍습에 흔들리지 않고 줏대 있게 살아가는 삶의 모습입니다. 다른 하나는, 남을 배려하지 않고 자기 방식만 고집하는 예의가 없는 모습입니다. 후자라면 문제가 있지만, 주관과 소신으로 세상을 살아간다면 박수를 보낼 만합니다. “멋”이라는 말이 주는 여유도 느껴집니다.

 

베드로전서에서 배웠듯이 그리스도인이라면 좋은 의미에서 나름 멋있게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선택하셨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으셨다는 자기 정체성, 같은 동료 그리스도인들을 피차 뜨겁게 사랑하는 공동체의 삶, 세상 속에서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선을 행하고 약한 자를 돌보는 선교적 삶까지 독특하고 멋있는 생활방식을 배우고 훈련해야 합니다.

 

교회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우리 교회에도 나름의 방식이 있습니다. “멋”이라는 말을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많지만 우리가 지향하는 교회의 모습입니다. 무엇보다, 교회 행사가 많지 않습니다. 교회에 자주 오는 것보다, 각자의 삶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흩어지는 교회를 지향합니다. 둘째로, 교회 사역을 놓고 강권하거나 꼭 해야 하는 의무조항이 별로 없습니다. 교회에서 어떤 일을 하지 않아서 소외당하거나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손길이 부족하면 자원하시는 분이 생길 때까지 뒤로 미루거나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그냥 넘어갑니다. 셋째는, 자원하며 섬기는 손길로 교회가 세워지길 바랍니다. 자원하는 마음으로 교회를 섬기고, 새로운 사역을 제안해서 주도권을 갖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교회에서 하고 싶은 일이 생기면 망설이지 말고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갖고 있는 은사를 알려주시면 교회를 세우는데 잘 활용하도록 돕겠습니다. 우리 교회가 더욱더 하나님 마음에 맞게 세워지길 원합니다. 함께 주님의 교회를 세워 가기 원합니다.

 

우리가 살펴보는 다윗과 골리앗의 말씀에서 다윗이 사울 앞에 가서 양을 치면서 자신이 경험했던 하나님의 손길을 간증했습니다. 사울은 다윗이 골리앗과 싸우도록 허락하면서, 자기 군복을 다윗에게 입히고 놋 투구를 씌우고 갑옷까지 입혔습니다. 하지만 사울의 옷이 다윗에게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걸을 수 없을 정도로 거추장스러웠습니다. 다윗은 갑옷을 벗고 일상복 차림으로 골리앗과 싸우러 나갑니다. 역시 다윗은 일상에 강했습니다. 양을 치면서 자신이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했던 모습 그대로 골리앗을 맞서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자신이 하나님을 경험했던 방식대로 각자의 골리앗을 마주합니다. 세상 방식이 아니라 하나님의 방식을 추구합니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을 믿기 때문입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