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오시는 예수님: 게네사렛 호숫가

추수감사절이 지나면 한 해가 다 지나간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도 그럴 것이 12월은 말 그대로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갑니다. 동시에 마음이 바빠집니다. 물론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늘 아쉬움은 남게 마련입니다. 그렇지만 마지막 남은 한 장의 달력을 보면서 한 해를 알차게 마무리하려는 결심이 서는 것도 사실입니다. 남은 한 달 주님 앞에서 최고의 달로 만들기 원합니다.

 

우리는 “찾아오시는 예수님”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나누고 있습니다. 만약에 예수님께서 한 달 남은 올해 우리를 찾아오신다면, 어떤 일이 생길지 생각해 봅니다. 요즘 세상이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미움, 거짓, 폭력이 난무합니다. 예수님과 함께 힘없고 외로운 이웃들을 방문해서 힘과 위로를 주고 싶습니다. 예수님을 모르고 자기 마음대로 사는 사람들에게도 우리가 믿는 예수님께서 실제로 계심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예수님을 우리 교회로 초대했을 때, 흐뭇하게 미소지으시며 우리와 함께하신다면 더 바랄 것이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바라보시고 잠잠히 기뻐하시는 참빛 식구들과 우리 교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난주에는 가나 혼인 잔치에 찾아가셔서 물이 변해서 포도주가 되는 기적을 보여주셨습니다. 포도주가 떨어져서 난감해할 때, 물이 변해서 포도주가 되는 기적을 베푸셨습니다. 예수님으로 인해서 잔치가 더욱 풍성해진 것입니다. 비록 신분은 낮았지만, 예수님의 기적을 몸으로 경험한 하인들의 믿음이 특별했습니다. 요한복음의 일곱 가지 표적 가운데 첫 번째 가나 혼인 잔치에서 물이 변해서 포도주가 된 것을 보면서, 예수님께서 열어가실 새로운 세상을 예감했습니다.

 

오늘 본문은 게네사렛 호숫가에서 베드로를 사람 낚는 어부로 부르시는 말씀입니다. 갈릴리 바닷가의 베테랑 어부 베드로는 밤새도록 그물을 내렸지만 한 마리도 잡지 못했습니다. 아침이 되면서 고기 잡기를 포기하고 해변에서 그물을 씻고 있을 때, 예수님께서 많은 무리와 함께 찾아오셨습니다. 하필 고기를 잡지 못해서 마음이 편치 않았을 베드로의 배에 오르셔서 말씀을 전하시더니, 그물을 씻고 있는 베드로를 찾아오셨습니다. 그리고 깊은 곳에 가서 그물을 던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말씀을 의지해서 그물을 던졌고, 두 배가 물속에 잠길 만큼 많은 고기를 잡았습니다. 육지로 나온 베드로는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고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베드로를 향해서 이제는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될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제자로 부르시기 위해서 찾아오셨던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을 만난 베드로는 만선보다 귀한 인생의 사명을 찾았습니다. 할렐루야!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