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의 기도

구약성경의 요나는 독특한 선지자였습니다. 대부분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부르심과 명령에 순종했습니다. 그런데 요나는 니느웨로 가서 심판의 말씀을 전하라는 하나님 말씀을 거부하고, 하나님의 낯을 피합니다. 그것은 예언자로서 자격상실입니다. 그런데 요나가 니느웨의 반대쪽에 있는 먼 도시 다시스로 가기 위해서 배편을 알아보니 마침 배가 있었습니다. 어쩌면 하나님의 낯을 피해도 자신에게 아무 일이 생기지 않은 것에 안심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 부름을 받은 선지자가 하나님의 말씀에 반기를 든 것입니다. 하나님께 등을 돌린 셈입니다. 그러면서도 배 밑에 내려가서 혼자 잠을 청한 것은 보통 배짱이 아닙니다. 그때 바다에 폭풍이 일었습니다. 폭풍이 거세지면서 선원들은 난리가 났습니다. 결국, 잠을 자는 요나를 깨웠고, 누구의 잘못으로 폭풍이 일어났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제비를 뽑자 요나가 걸렸습니다.

 

요나는 바다에 폭풍이 일어난 것이 자신 때문임을 금방 알아차렸을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을 무시하고 먼 곳으로 도주한 것에 대한 하나님의 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선지자 요나에게 여전히 신앙 양심이 살아있었습니다. 선원들에게 자초지종을 모두 얘기하고 자신을 바다에 던지면 폭풍이 잠잠해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요나가 바다에 던져지자 하나님께서는 큰 물고기를 준비해 놓으셨습니다. 낯을 피하며 자신을 떠난 요나를 하나님께서 끝까지 따라가셔서 구원하시고 다시금 선지자의 자리로 부르시려는 의도입니다. 요나는 밤낮 삼 일을 물고기 뱃속에 있었고,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물고기가 요나를 육지에 토해냈습니다. 요나는 두 번째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해서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 말씀을 전했습니다.

 

요나가 사흘 동안 지냈던 물고기 뱃속은 완전한 구원이 아니었습니다. 폭풍에서 구해졌지만, 여전히 물고기 뱃속이니 그의 앞날이 불투명합니다. 요나서를 읽는 우리는 모든 것을 알고 있지만, 물고기 뱃속에 갇힌 요나는 자신의 운명을 알 수 없습니다. 여전히 불안한 현실입니다.

 

그 순간 요나는 하나님을 찾았고 하나님께 감사 기도를 드렸습니다. 죽음이 임박한 순간에 하나님을 찾으며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서도 물고기 뱃속에서 드린 요나의 기도를 들어주셨습니다. 이처럼 요나서 2장에 나오는 요나의 기도는 바닷속 깊은 곳으로 떨어지다가 구원받은 요나의 마음과 상황,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아주 자세히 묘사하기 때문입니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고백으로 기도가 마무리됩니다. 불완전한 상황 속에서 하나님을 찾고 구원을 확신하고 감사하는 요나의 기도 속에서 어느 것 하나 확실치 않은 나그넷길을 살아가는 우리의 기도를 발견하기 원합니다. 한 달 동안 간절히 기도합시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