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예배에서는

어르신들이 참석하시는 우리 교회 수요예배에서는 성경을 한 장씩 공부합니다.

 

지난 1년 동안은 예레미야서와 마가복음을 읽었습니다.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가 자신의 삶을 통해서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것이 감동적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예레미야의 예언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계속해서 죄의 길을 걷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은 화가 치밀 정도로 안타까웠습니다. 예레미야의 예언대로 예루살렘이 멸망하고 백성들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는 것을 보면서 결국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짐을 보았습니다. 또한 예레미야서 한가운데 하나님의 조건 없는 사랑과 이스라엘의 회복을 알리는 위로와 소망의 말씀이 위치한 것을 보면서 하나님의 속마음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예레미야 말씀이 너무 딱딱해서 중간에 마가복음을 읽었습니다. 복음서 말씀은 늘 은혜롭습니다. 예수님의 사역과 선포하시는 말씀, 마지막에는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의 일대기를 읽으면서 우리의 신앙을 점검하고 우리에게 임한 구원의 은혜에 감사했습니다. 묶인 사자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섬기는 종으로 한평생을 사신 예수님의 모습이 마가복음 전체에 잘 드러났습니다.

 

앞으로 수요예배에서는 창세기를 읽습니다. 중간에 복음서를 읽고 오면 일 년 넘게 읽을 말씀입니다. 창세기는 말 그대로 인류는 물론 세상의 기원에 대한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선한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아담과 이브로 인해서 낙원을 잃고 죽음과 노동, 관계의 단절과 소외가 인류에게 닥쳤습니다. 창세기 이후의 성경 말씀은 하나님을 떠난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끊임없는 노력을 전하고 있습니다. 결국,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시고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이 세상을 향한 하나님 사랑이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예수님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사역 역시 창세기 말씀과 맥을 같이 합니다.

 

창세기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 가나안 땅에 정착하고 하나님의 약속 가운데 하나님의 백성으로 세워지는 과정을 그립니다. 아브라함은 100세에 아들 이삭을 낳고, 이삭의 아들 야곱은 하나님과 씨름해서 이겼다는 뜻의 새로운 이름 이스라엘을 갖게 됩니다. 야곱의 열두 아들이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가 됩니다. 형들에 의해서 이집트로 팔려간 요셉이 이집트 총리가 되고 야곱과 그의 가족이 가뭄을 피해서 이집트로 간 것이 400년 종살이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창세기는 이어지는 출애굽의 서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요 예배에 참석하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먼 거리와 바쁜 삶으로 참석하지 못하시면 안내석에 준비되고 이메일로 보내드리는 교재를 참고해서 함께 창세기 말씀을 읽어가기 원합니다. 말씀에 굳게 서는 우리 교회가 되길 바랍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