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돌봄 (3)

다윗을 찾아내신 하나님

 

하나님께서 자신의 형상대로 흙을 빚어서 인간을 만드셨습니다. 창세기 처음 두 장의 창조에서 하나님은 “보기 좋았더라”고 연거푸 감탄하셨습니다. 자신의 형상을 따라 만든 인간이기에 정성을 기울이셨고 그에 비례해서 기뻐하셨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하나님께서 손으로 빚어 만드신 걸작품입니다. 거기에 하나님의 숨을 불어 넣어서 생명을 얻은 특별한 존재입니다.

 

아담과 이브가 하나님처럼 되기 위해서 선악과를 따먹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들을 에덴에서 쫓아내실 때, 무화과나무로 수치를 가린 아담과 이브에게 가죽옷을 지어서 입히셨습니다. 자신을 거역하고 자신의 자리를 넘보았던 인간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돌봄은 우리의 처지나 상황과 상관없이 임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스라엘 초대왕 사울이 하나님을 거역하고 자기 마음대로 이스라엘을 통치했습니다. 처음에는 왕이 되는 것을 꺼릴 정도로 수줍어하던 사울이지만, 전쟁에서 승승장구하면서 하나님보다 자신이 앞서기 시작했습니다. 교만과 욕심이 그에게 들어간 결과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무엘 선지자를 베들레헴 이새의 집에 보내십니다. 이새의 아들 가운데서 이스라엘의 새로운 왕을 택하시겠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사무엘 선지자가 하나님을 대신해서 이새의 아들 가운데서 이스라엘의 새로운 왕을 선출하는 장면입니다. 이새는 물론 그의 아들을 먼저 정결하게 하고 주님 앞에 서길 부탁했습니다. 이새의 큰아들 엘리압은 키도 크고 용모도 훌륭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사무엘 선지자의 예상과 달리 엘리압을 선택하지 않으셨습니다. 둘째 아비나답과 셋째 삼마도 하나님께서 택하신 왕이 아닙니다. 이렇게 이새의 일곱 아들을 인터뷰했지만, 하나님께서 선택한 왕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새에게는 막내아들 다윗이 있었습니다. 이새가 다윗을 부르지  않은 것을 보면 다윗은 말 그대로 “꼴찌”였습니다. 사무엘이 다윗을 보겠답니다. 다윗은 빛이 붉고 눈이 빼어나고 얼굴이 아름다운 소년입니다. 하나님께서 예비해 놓으신 이스라엘의 왕입니다. 사무엘이 다윗을 왕으로 기름부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외모로 왕을 취하지 않으셨습니다. 다윗 형제들의 서열도 고려하지 않으십니다. 마지막 막내인 다윗을 찾아내셨고 그를 왕으로 선택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은 이새의 가족들이 하찮게 여기는 다윗에게 있었습니다. 첫째가 아니라 막내를 택하셨습니다. 우리를 향하신 돌보심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우리가 생각하지 않는 것까지 찾아서 돌보시고, 행여나 작은 존재라고 생각할 때도 마음의 중심을 보시고 들어 쓰십니다. 작은 것까지 챙기시고 돌보시는 하나님을 꼭 만나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