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돌봄 (7)

다윗의 동굴 기도

 

<돌보는 교회>라는 우리 교회 표어에 맞춰서 우리를 돌보시는 하나님에 대한 말씀을 살펴보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돌봄의 삶을 살기 위해서 하나님의 돌봄이 필수적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을 통해서 모든 민족이 복을 받을 것을 약속하셨듯이, 우리의 돌봄도 하나님의 은혜와 약속 가운데 세상으로 펼쳐집니다. 우리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돌봄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시편 142편에는 다윗이 동굴에 숨어 있을 때 지은 기도라는 표제어가 붙어 있습니다. 베들레헴에서 왕으로 기름부음 받은 다윗은 사울의 시기와 질투 속에 10년 이상을 광야에서 도망자로 살았습니다. 사울은 집요하게 다윗의 목숨을 노렸고 다윗은 동굴에 숨는 것은 물론 미친 척도 하고, 때로는 이웃 나라에 몸을 숨기면서 살아남았습니다.

 

다윗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어려움이 닥치면 하나님의 돌봄을 더 크게 느낍니다. 고난 중에 있을 때 하나님을 매우 가까이서 느낍니다. 또한 고난은 하나님께 마음을 집중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진실로 믿는 그리스도인에게 어려움이 닥치면 다른 것을 돌아볼 틈도 없이 하나님을 찾게 마련입니다. 이처럼 고난은 그리스도인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할 기회입니다.

 

다윗이 그랬습니다. 다윗은 자신의 목소리로 하나님을 찾습니다. 다른 이에게 기도를 부탁할 겨를도 없습니다. 4절에 있듯이 다윗의 사정을 알아주는 사람도 없고, 다윗을 돌볼 사람도 없습니다. 그러니 하나님께 나와서 단독자로 기도할 뿐입니다.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모든 것을 솔직히 고백합니다. 원통함을 하나님께 토로합니다. 자기 앞에 닥친 어려움도 하나님 앞에서 차근차근 진술합니다. 육체와 마음만 힘든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교통하는 영도 지쳤습니다. 기도가 나오지 않는다는 뜻이고, 하나님을 찾는 것도 힘겹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다윗은 자신의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을 바라보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합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의 피난처가 되셨습니다. 어려울 때 피할 곳이 있다는 사실보다 더 큰 은혜가 없습니다. 피난처는 마지막 순간에 찾아갈 수 있는 곳입니다. 말 그대로 깜깜한 동굴에 피해 있으니 다윗에게 하나님만이 빛이 되십니다. 그때 다윗은 하나님만이 자신의 분깃(몫)이라고 고백합니다.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을 구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다윗의 기도는 하나님의 돌봄을 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견딜 수 없고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윗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하나님의 돌봄이 필요합니다. 매 순간 하나님의 돌봄을 구하면서 살아야 할 인생입니다. 피난처되시고 분깃되시는 하나님께서 참빛 식구들을 돌보시고 선한 길로 인도해 주시길 기도하겠습니다. 할렐루야!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