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자의 비유 (1)

아버지와 아들

 

지난 두 달여 구약 성경을 중심으로 하나님의 돌봄에 대한 말씀을 나눴습니다. 하나님의 돌봄과 은혜가 우리 교회와 참빛 식구들께 깊이 스며들길 원했습니다. 하나님의 돌봄으로 우리 삶을 가득 채우고 싶었습니다. 그 힘으로 가정과 교회를 섬기고 세상을 섬기길 원했습니다. 자신들 생각만 옳다고 여기는 요즘 세상을 가슴에 품고 돌보는 참빛 식구들이 되시길 바랐습니다.

 

9월 한 달 동안은 누가복음 15장의 <탕자의 비유>에 대한 말씀을 살펴보겠습니다. 성경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유명한 말씀입니다. 아버지의 재산을 팔아서 먼 나라로 떠난 둘째 아들, 동생이 돌아왔을 때 화를 내면서 아버지의 입장을 거부했던 첫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을 떠난 아들을 기다리며 빈손으로 돌아온 둘째를 사랑으로 맞아 주신 아버지 – 탕자의 비유에 나오는 인물들을 차례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탕자의 비유하면 그 제목처럼 아버지 재산을 갖고 먼 나라로 떠난 둘째 아들이 먼저 떠오릅니다. 하지만 탕자의 비유가 말하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입니다. 히브리어 <헤세드>, 헬라어 <아가페>로 표현됩니다. 어떤 상황 속에서도 변함없이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이처럼 탕자의 비유 속에는 그동안 살펴보았던 하나님의 돌봄이 고스란히 들어 있습니다.

 

오늘은 아버지의 재산을 갖고 먼 나라로 떠난 둘째 아들에 대한 말씀입니다. 말 그대로 탕자(prodigal son)입니다. 둘째는 아버지 집에서 지내는 것이 지루했고 불만족스러웠습니다. 열심히 아버지 재산을 돌보는 형이 껄끄러웠을 수도 있습니다. 결국 아버지를 찾아가서 자신에게 돌아올 상속분을 요구합니다. 자기가 노력해서 모은 재산이 아니라, 아버지 재산입니다. 예수님 당시에도  상속분을 미리 요구하는 경우가 가끔 있었는데 그것은 전적으로 아버지의 뜻에 따라야 합니다.

 

아들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아버지입니다. 아들이 재산을 갖고 가서 어떻게 사용할지 훤히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버지는 아들의 의사를 존중합니다. 아버지는 둘째가 어떻게 하든지 끝까지 그를 기다리시고 돌보실 참입니다. 둘째가 잘났거나, 재산을 갖고 가서 성공했을 때만 그를 아들로 대우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어떻게 행동하고 어떤 일을 벌이든지 상관없이 둘째를 사랑할 준비가 되어 있기에 재산을 팔아 주었습니다.

 

비유 속의 아버지는 하나님을 가리킵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둘째에게 자신의 재산을 팔아준 아버지만큼 우리를 존중하십니다. 우리가 잘못할 줄 아시면서도 재산을 팔아 주신 것은 우리의 잘못을 책임지시겠다는 표시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생각을 뛰어넘습니다. 한 주간 오늘 비유 속의 하나님을 이모저모로 묵상하면서 하나님을 깊이 만나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