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2)

새해 벽두부터 중동에서 들려오는 전쟁의 소문으로 세상이 뒤숭숭합니다. 성경 말씀 그대로 세상에는 전쟁의 소문이 끊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힘을 과시하고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는 인간의 탐욕이 존재하는 한, 전쟁은 물론 크고 작은 갈등이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완전한 평화는 불가능하더라도 무고한 목숨을 앗아가고 세계 질서를 망가뜨리는 전쟁이나 폭력이 사라지길 기도해야겠습니다.

 

우리가 살펴보는 이사야서 59장과 60장의 상황도 세상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공의와 정의가 무너지고, 피를 보는 폭력이 난무했습니다. 곰처럼 울부짖고 비둘기처럼 슬피 울며 기도했지만, 하나님의 구원은 멀기만 했습니다. 하나님의 침묵이 길어진 것입니다.

 

그때 주신 말씀이 올해 우리의 표어인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입니다.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주춤거리거나 망연자실 멈출 수 없습니다. “쿰”하고 일어나야 합니다. 그리고 빛을 비춰야 합니다. 우리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영광으로 우리와 함께하실 때 가능합니다. 아니 우리가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합니다. 빛으로 오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에 모시면, 우리가 저절로 그 빛을 비추게 될 것입니다.

 

어두움을 해결하는 방법은 빛을 비추는 것 외에 다른 것이 없습니다. 어둠이 아무리 강해도 작은 빛을 이길 수 없습니다. 어둠이 강할수록 도리어 빛이 더욱 선명해지는 법입니다. 2절 말씀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두움이 온 땅을 덮었습니다. 캄캄함이 사람들을 가렸습니다. 앞을 볼 수 없으니 사람들끼리 부딪치고 싸울 뿐입니다. 그때 여호와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에 임했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임한 것입니다. 각 나라들과 왕들이 빛을 찾아서 예루살렘으로 모입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도 어두운 곳이 많습니다. 겉은 환해 보여도 속이 새까맣게 탄 채 살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곳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빛이 비치길 원합니다. 예수님을 마음에 모시고 사는 우리가 어두운 세상을 비추는 빛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 각자 삶의 현장에서 빛으로 사는 것입니다.

 

빛으로 사는 것을 두고 세상에서 출세하거나 영향력을 끼치는 자리에 올라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의 빛을 비추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지 우리 안에 계시는 예수님이 빛으로 반사된다면 그것이 빛으로 사는 것입니다. 삶을 통해서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고, 어렵고 약한 이웃을 돕고, 비뚤어진 세상에서 반듯하게 살려는 의로운 몸짓이 곧 빛의 자녀들의 모습입니다. 한 주간 빛으로 사시길 바랍니다. 참빛 식구들로 인해서 어두운 세상이 조금이라도 밝아 지길 기대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