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하나님 (1)

보혜사 성령

 

팬데믹 기간 동안에는 <십자가 십자가>로 시작해서 지난주 까지 <부활 그 이후> 이제 오늘부터는 오순절 성령 강림과 성령강림 주간을 맞으면서 <성령님 우리 성령님>이라는 주제로 주일 말씀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기독교 신앙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주제입니다.

 

십자가와 부활이 예수님께서 친히 이루신 사역이고, 성령은 3년 공생애를 마친 예수님께서 하늘로 올라가신 후에 우리 안에 계신 하나님이십니다. 성부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지금도 역사 속에서 일하십니다. 성자 예수님께서는 2천년 전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셔서, 하나님을 거역하고 죽음의 길로 달려가던 모든 인간을 구하기 위해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이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시는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성령 하나님에 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합니다. 성자 예수님은 실체 즉 육신을 입고 2천년 전 팔레스타인에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활동 반경은 갈릴리와 예루살렘 100마일 정도에 그쳤습니다. 3년이라는 시간의 한계도 있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고 선포하셨으니 그것만 보아도 예수님께서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늘로 올라가시면, 하나님 부재(不在,absence)의 무법천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에덴에서 쫓겨난 아담과 이브, 노아 홍수 이전의 타락한 인류, 하나님께서 온 세상의 빛으로 특별히 선택하신 이스라엘의 배신까지 인간은 언제나 청개구리처럼 행동했습니다. 하나님 없는 인간은 엉망진창이었습니다. 성령 하나님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예수님께서 이루신 구속사역을 완성하고 거친 세상에 남겨진 하나님 백성들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거룩한 영(靈, spirit)으로 임하신 것입니다.

 

성령 하나님은 표현 그대로 영이시니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성령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루하흐>는 바람 또는 숨결이라는 뜻입니다. 바람이 눈에 보이지 않지만, 그 존재와 위력을 느낄 수 있듯이 우리가 성령 하나님을 경험합니다. 때로는 온화한 봄바람처럼 임하시고, 때로는 폭풍처럼 몰아치십니다. 성령이 주시는 생명의 바람이 불어오면 죽은 자가 살아나고, 마른 뼈들이 살아나서 군사가 되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성령 하나님을 느끼고 성령과 동행하는 신앙을 갖기가 쉽지 않습니다. 때로는 성령에 대해서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연속 설교를 통해서 성령 하나님에 대해서 올바로 배우고 성령 하나님을 깊이 느끼기 원합니다. 지금도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 안에 계시고 우리가 사는 세상이 의와 희락과 화평의 하나님 나라가 되도록 일하시는  성령 하나님을 찬양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