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기도 (3)

지존자의 오른손

 

기도를 우리 자신의 소원성취를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것은 올바른 믿음이 아닙니다. 기도에 간청이 있지만, 그것이 기도의 전부가 될 수 없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사귐입니다. 피조물인 우리가 창조주 하나님과 연결되고 소통하는 신비로운 순간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을 듣는 시간입니다.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을 알아가고 깊이 경험합니다. 하나님을 알아가는 이유는 그것을 통해서 우리가 자라 가기 때문입니다. 기도를 통해서 예수님의 마음을 품고 예수님을 닮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 뜻에 순종해서 골고다 언덕길을 올라가는 십자가의 길이었습니다. 물론 그 끝에는 부활의 영광이 있었지요.

 

우리가 살펴보는 시편 77편의 시인도 고난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그가 겪고 있는 고난은 칠흑같은 어두운 밤입니다. 그때도 하나님께 나와서 기도했습니다. 사람의 도움과 위로를 물리치고 하나님 안에서 씨름했습니다. 하나님 앞에 나와서 혹시 하나님께서 자신을 버리셨는지, 은혜를 그치셨는지, 사랑을 주지 않으실 것인지 안타까운 마음으로 묻습니다. 그 힘든 어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의 임재와 사랑, 은혜와 긍휼을 간절히 사모했습니다.

 

누구나 영혼의 어두운 밤을 경험합니다. 고린도전서 1장 8-11절에서 사도 바울은 자신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기록했습니다. 힘에 겹도록 심한 고난을 받아서 살아갈 소망도 없었습니다. 꼼짝없이 사형선고를 받은 줄 알았습니다. 바울은 자신을 의지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살리신 하나님만 의지”하며 살라는 뜻으로 이해하고 어려움을 이겼습니다. 시편 기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도를 쉬지 않고 끝까지 하나님께 매달렸습니다.

 

시편 77편 10절은 시인이 터닝 포인트를 경험하는 순간입니다. 10절의 히브리어 본문은 쉽지 않아서 다양한 번역이 존재하는데 저는 “이것이 바로 나의 아픔, 나의 약함입니다. 그런데 지존자의 오른손이 변화시키셨습니다.”로 옮겼습니다. 개역 개정에서 “잘못”이라고 번역했는데 “슬픔, 아픔”이라는 뜻도 있고, “해”라고 번역한 히브리어 단어에 “변화”라는 뜻이 있기 때문입니다. 시편 기자는 어려움 한가운데서 자신의 약함과 아픔을 깨닫고, 하나님의 전능하신 손길을 실제로 경험했습니다.  하나님을 깊이 만나고 다시 한번 자신이 경험했던 하나님의 은혜를 돌아봅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묵상하고 자신의 말로 읊조립니다.

 

시편 기자는 변했지만, 세상은 여전히 밤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오른손이 그를 변화시키고 보호하셨기에 마음에 빛이 비쳤습니다. 지속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고 묵상하고 기도합니다. 우리 역시 약함을 하나님 앞에 내려놓았을 때, 하나님의 전능하신 손길이 임하실 것입니다. 참빛 식구들 모두 하나님의 손길을 경험하고 내면의 깊은 신앙으로 나가시길 기도하겠습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