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기도 (7)

인도하셨나이다

 

기도에 끝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기도의 끝은 기도한 것이 응답되는 것으로 생각하곤 합니다. 많은 그리스도인이 기도에 집착하는 이유입니다. 그러다 보니 기도가 응답되면 모든 것이 잘 되는 것 같아서 기뻐하고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 자기를 특별히 사랑하시고 함께 하신다고 고백합니다. 해피 엔딩입니다. 반대로 기도가 응답되지 않으면, 실망합니다. 기도의 끝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편 77편의 시인 역시 처음에는 개인 기도로 시작했습니다. 상황이 너무 어려우니 하나님 앞에서 씨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끝까지 하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구하는 시편 기자의 마음과 자세를 배우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기도했지만 쉽게 응답이 오지 않았습니다. 세상일이 쉽게 해결되지 않습니다. 기도를 만만하고 순진하게 생각해서도 안 됩니다. 그런 점에서 기도는 훈련이고 삶 그 자체입니다.

 

기도의 끝이 단지 기도 응답이 아닌 것을 시편 77편이 잘 보여줍니다. 시편 기자는 기도하면서 창조주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자신의 슬픔, 아픔과 한계를 실감했습니다. “지존자의 오른손의 능력”을 구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변화되었습니다. 기도는 우리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변화시킵니다. 개인적인 욕망과 집착을 내려놓게 합니다. 자랑하는 것을 그치고 겸손의 자리로 인도합니다.

 

기도 가운데 자신이 변화되는 것이 기도의 큰 결실이지만, 기도의 끝은 아닙니다. 시편 77편이 알려주는 기도의 끝은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의 인도를 구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변화되고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회고하면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작은 소리로 읊조렸습니다. 하나님께서 바빌론 마르둑을 비롯한 세상의 그 어떤 신보다 위대하다고 찬양했습니다. 기이한 일을 행하신 하나님을 온 세상에 자랑했습니다. 야곱과 요셉 같은 자신의 조상을 속량(값을 치르시고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송했습니다.

 

시편 기자는 바다에 길을 내시는 하나님도 찬양합니다. 주의 백성이 바닷길을 따라서 건너니 다시 물이 들어와서 주님의 발자취를 없애버렸습니다. 그 옛날 모세의 인도로 홍해를 건넜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입니다. 모세와 아론을 통해서 목자가 양 떼를 돌보듯이 자신의 백성을 인도하셨습니다.

 

기도는 대부분 우리의 사정을 하나님께 아뢰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기도 속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무엇보다 자신이 변화되는 것을 경험합니다.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편 기자가 걸었던 기도의 여정을 우리도 따라 걷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