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우리 예수님 (8)

눈을 뜨게 하시다

 

팬데믹이 오기 전에 <예수님, 우리 예수님>이라는 주제로 연속해서 말씀을 나눴습니다. 마태복음 8장과 9장에 나오는 예수님의 기적을 차례로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자택 격리가 시작되면서 마지막 두 본문을 다시 모였을 때 나누기 위해서 남겨놓았습니다. 그런데 올해 안에 대면 예배로 모이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나중을 위해서 곱게 싸두었던 귀한 물건을 꺼내서 듯이, 지난봄에 아껴두었던 “예수님, 우리 예수님”의 마지막 두 본문을 앞으로 두 주 동안 나누려고 합니다.

 

마태복음 5장부터 9장을 한 호흡에 읽을 수 있습니다. 5-7장은 예수님께서 구약의 율법을 뛰어넘는 새로운 계명을 선포하신 산상 수훈입니다. 모세가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았듯이, 예수님도 산에서 제자들에게 계명을 주셨습니다. 8-9장은 예수님께서 말씀만 하시는 분이 아니라, 진정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요 메시아 되심을 드러내는 기적들이 연거푸 등장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고쳐주신 병자들 대부분이 사회에서 천대받던 사람들입니다. 나병 환자에게 손을 대시고 깨끗하게 하심으로 유대인들이 그어놓은 경계선을 과감히 없애셨습니다. 이방인인 백부장의 하인도 고침을 받고, 열두 해 동안 혈루증을 앓던 부정한 여인도 예수님의 몸에 손을 대면서 회복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당시의 고정관념을 깨는 행동이셨습니다. 죄인들을 구원하러 오셨음을 몸소 보여주셨습니다.

 

귀신을 쫓아내시고, 죽은 소녀를 살리시고, 폭풍을 다스리신 예수님에게서 창조주 하나님을 발견했습니다. 바람을 다스리시는 예수님을 본 제자들은 두려웠습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보거나 경험했던 모세를 비롯한 구약의 인물들이 보인 반응과 같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안심시키시고 그들의 믿음 없음을 한탄하셨습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창조주 하나님을 대면하고 경험합니다.

 

오늘 본문은 예수님께서 길을 가실 때 앞을 보지 못하는 맹인 두 사람이 예수님께서 거하시는 집까지 쫓아와서 고쳐주시길 간청하는 말씀입니다. “다윗의 자손”이라는 외침을 보니, 이들은 예수님이 다윗의 후손 메시아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마음을 동하게 하는 것이 긍휼(compassion)인데 맹인 두 사람이 자신을 불쌍히 여겨주시길 간청합니다. 예수님께서 능히 이 일을 하실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들의 믿음이 눈을 뜨게 했습니다:“너희 믿음대로 되라”.

 

눈이 밝아지는 것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육체의 눈은 물론 우리 마음의 눈도 떠야 합니다. 그래야 진리 되신 예수님을 밝히 볼 수 있고, 예수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행할 수 있습니다. 믿음의 눈을 떠서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을 보기 원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