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우리 예수님 (9)

불쌍히 여기시니

 

마태복음 8장과 9장에 나오는 마지막 아홉 번째 기적은 귀신들려서 말을 못 하는 사람을 고치신 사건입니다. 예수님께서 맹인들의 눈을 뜨게 하시고 다시 갈릴리 선교를 위해서 집을 떠나셨습니다. 맹인들은 비밀로 하라는 예수님의 부탁을 아랑곳하지 않고 예수님을 전파했기에 예수님의 명성은 갈릴리 전체로 퍼져 나갔을 것입니다.

 

누군가 귀신들려서 말하지 못하는 사람을 예수님께 데려왔습니다. 귀신의 지배를 받는 사람이 스스로 예수님께 올 수 없습니다. 이 사람이 귀신이 들렸지만, 중풍 병자를 예수님께 데리고 간 친구가 있었듯이 이 사람에게도 가족이든 친구이든 돕는 손길이 있었기에 예수님 앞에 나왔을 것입니다.

 

말을 못 한다고 모두 귀신이 들린 것도 아닙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 이 사람의 경우는 귀신의 영향으로 말을 못 하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 당시나 옛날에는 귀신들린 사람이 많았습니다. 의료체계가 발달하지 않은 탓도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귀신을 쫓아내시니 이 사람이 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그곳에 모인 사람들이 “이스라엘 가운데서 이런 일을 본 적이 없다”고 놀라워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 있던 바리새인들은 예수님께서 귀신의 왕을 의지해서 귀신을 쫓아냈다고 비아냥거렸습니다. 귀신을 쫓아낸 것은 사실이니 부인할 수 없고, 대신 하나님이 아니라 귀신의 왕을 의지했다고 말한 것입니다. 말도 안 되는 논리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처럼 모든 도시와 마을을 두루 다니시면서 하늘나라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의 통치자가 되시며, 하나님께서 여전히 그에게 나오는 백성들을 사랑하신다는 말씀입니다. 마태복음 5-7장의 산상수훈의 연장선에서 가는 곳마다 하나님 나라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우리가 살펴보았듯이, 8장과 9장에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이 모여있습니다.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쳐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과 더불어 행함으로 복음을 전하시고 자신이 하나님이심을 밝히 드러내 보이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예수님 앞에 나온 무리를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힘없는 백성들이 목자 없는 양처럼 고난받고 힘없이 살아가는 것을 한없이 안타까워하셨습니다. 예수님의 긍휼입니다. 이들을 지도하고 인도할 예루살렘의 지도자들은 자기 배를 채우기에 급급했습니다. 그러니 백성들의 신앙과 삶이 허약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들을 불쌍히 여기시면서 추수할 곡식은 많은데 그것을 거둘 일꾼이 적다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사는 세상도 불쌍히 여기실 것입니다. 우리 세상에서 기쁜 소식을 전할 일꾼을 찾고 계실 겁니다. 우리가 그 일꾼이 되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