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91편 (1)

전능자의 그늘 아래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든 사람이 새해에는 전염병이 사라지고 예전의 일상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백신이 나왔지만, 현재 추세로는 쉽게 전염병이 사라질 것 같지 않습니다. 작년보다 나아져서 후반기부터라도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그러니 새해를 맞는 우리의 마음이 무겁습니다. 희망의 빛이 저 멀리 보이는 것 같지만, 여전히 깜깜하기 때문입니다. 경제가 닫히면서 여러모로 힘든 참빛 식구들도 계십니다. 권사님들도 거의 일 년을 집에 계시고, 병원에도 편하게 다니실 수 없기에 마음과 몸이 힘드십니다. 이렇게 뿌연 안개 속에 새해를 맞은 적도 없습니다. 그래도 소망을 잃지 않고 꿋꿋하게 주어진 길을 걷기 원합니다.

 

새해 첫 달에는 그해의 교회 표어를 갖고 주일 설교를 준비했습니다. 한 해 동안 어떻게 살아야 할지 표어를 통해서 함께 생각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작년에는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사60:1)는 표어를 갖고 새롭게 시작하는 2020년대의 첫해를 힘차게 시작하길 원했습니다. 점점 기독교가 힘을 잃으니, 기독교는 물론 우리들이 세상에서 빛과 소금으로 다시 일어나길 바랐습니다. 그런데 3월부터 팬데믹이 오면서, 바이러스와 싸우느라 다른 것을 생각할 여유가 없었습니다.

 

올해도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사 60:1)는 작년 표어를 그대로 갖고 살기로 했습니다. 같은 표어로 한 해를 시작하는 우리의 마음은 조금 다릅니다. 앞으로 10년을 내다볼 여유가 없습니다. 올해 안에 일상이 회복되고 우리뿐만 아니라 세상 사람들이 기나긴 재난의 어둠을 뚫고 빛으로 나갈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습니다. 무엇보다, 낙심과 절망의 세상에 빛을 비추는 우리 모두가 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상황이 어떠하든지 일어나서 빛을 비추는 주의 백성이 됩시다.

 

앞으로 1월 한 달 동안은 시편 91편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당시의 이스라엘도 무척 어려웠습니다. 나라를 잃고 바빌론에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그때 당시의 상황을 시편 다섯 권 중 네 번째 책(시편90-106편)에서는 “광야”로 묘사합니다. 모세의 인도로 광야 생활을 하던 옛날을 회상하면서, 다시 찾아온 광야 생활을 하나님 안에서 바르게 살기로 결심하는 말씀입니다.

 

시편 91편 기자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그늘 아래 살면서 하나님을 “나의 피난처, 나의 요새, 내가 의뢰하는 하나님”이라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확실한 고백이 있습니다. 그것이 어려운 시기를 사는 비결임을 다시 배웁니다. 새해를 맞는 우리도 하나님을 피난처 삼고 하나님 안에 거하기 원합니다. 우리를 힘들게 하는 올무와 전염병에서도 건지실 것을 믿고 힘차게 새해를 시작합시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