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력에서는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부터 고난주간 전까지 주일을 뺀 40일간의 기간을 사순절이라고 합니다. 지난 수요일부터 사순절이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사순절 기간 동안에는 기도와 금식을 행하고 어려운 이웃을 돕는 것을 교회의 전통으로 삼았습니다. 기도와 금식이 하나님 사랑의 실천이라면 선행과 섬김은 이웃사랑의 실천입니다.
이처럼 사순절은 경건생활을 실천하며 자신을 돌아보면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맞을 준비하는 절기입니다. 많은 교회들이 사순절 기간 동안에 특별 새벽기도회를 갖습니다. 우리 교회도 사순절 동안 특별한 신앙훈련을 하고 싶지만 다음을 기약합니다. 교회적으로는 못해도 서머나 성도님들 각자 사순절 기간 동안 신앙훈련을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사순절 기간 동안 하실 수 있는 경건의 훈련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1) 사순절 전통 가운데 가장 큰 것이 금식입니다. 사순절 기간 동안 일정 기간을 정해놓고 금식해 보십시오. 하루에 한 끼, 또는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금식을 실천하시면서 하나님께 가까이 가시길 바랍니다.
2) 기도와 말씀 훈련입니다. 사순절 기간 동안 시간을 정해놓고 기도하시길 바랍니다. 예수님의 행적을 기록한 복음서를 통독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영적 절제의 실천입니다. 사순절 기간 동안 육체의 즐거움이나 쾌락을 위해서 했던 일들을 삼가는 것입니다. 좋은 말만 하기로 결심하는 것도 훌륭한 신앙훈련입니다. 경건한 몸과 마음으로 사순절을 보내면 우리의 영이 맑아질 것입니다.
4) 이웃사랑의 실천입니다. 사순절 기간 동안 아무도 모르게 한 가지 이상씩 선행을 실천해 보십시오. 마음속에서 기쁨이 샘솟고 삶에 활력소가 될 것입니다.
40일은 대략 일 년의 10분의 1에 해당합니다. 사순절 기간 동안 삶의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려보십시오. 하나님께서 은혜를 듬뿍 내려주실 것입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