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
우리는 앞으로 교회력에 따라서 부활절 후 일곱 주간을 지내게 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제자들과 함께 계시면서 하나님 나라 복음을 전하시고 복음을 전할 사도로 제자들을 준비시키셨습니다. 교회력에 의하면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오순절 성령이 임하기까지 50일 동안 부활의 기쁨, 은혜, 승리, 능력을 묵상하면서 부활의 생명으로 살아갑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교회에 모이지 못합니다. 가정에 머무는 삶이 단조롭고 때로는 힘겹습니다. 앞으로의 상황도 잔뜩 흐림입니다. 그렇기에 부활의 은혜와 능력이 더욱 요청됩니다. 사망의 쏘는 것을 이기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신 우리 예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심을 믿습니다.
앞으로 6주에 걸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제자들이 어떤 삶을 살았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신앙의 핵심은 십자가와 부활입니다. 그동안 살펴본 십자가 은혜로 우리가 하나님과 화해하고 의로운 하나님 백성이 되었다면, 부활하신 예수님을 통해서 능력과 생명을 얻습니다. 이번 말씀을 통해서 우리 교회와 참빛 식구들 모두에게 부활의 은혜와 능력이 임하길 바랍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두 명의 제자가 예루살렘에서 엠마오로 내려가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이 가장 큰 이야깃거리였습니다. 이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지 못했고 말로만 접했기에 반신반의했습니다. 부활이야말로 상상을 초월한 사건이었으니 쉽게 믿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얘기를 나누고 있을 때,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이들 옆에 임하셔서 함께 길을 걸으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신비로운 몸을 입으셔서, 예수님께서 보여주실 때 사람들이 예수님을 알아보았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물으십니다. 자신의 부활을 의심하는 이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의 글을 갖고 예수님 자신이 왜 메시아인지 자세히 설명해 주십니다. 흥미로운 장면입니다. 마을에 가까이 가자 제자들이 예수님께 함께 머무시길 요청하고 음식을 대접했습니다. 예수님께서 떡을 떼어 축사하시고 그것을 제자들에게 주시니 그들의 눈이 밝아져서 예수님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보이지 않으셨습니다.
제자들은 비로소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자신들을 찾아오셨음을 깨달았습니다. 알고 보니 예수님께서 말씀하실 때 자신의 마음이 뜨거워진 것도 생각났습니다. 이들은 다시 예루살렘에 돌아가서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전합니다.
제자들을 찾아오신 예수님께서 우리도 찾아오실 것입니다. 우리에게 예수님을 믿는 신앙을 깨우쳐 주시고 눈을 열어 주님을 보게 하십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면 예수님을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한 주간 각자의 자리에 찾아오실 부활의 주님을 만나고, 마음이 뜨거워지는 참빛 식구들 되시길 바랍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