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성탄을 기다리는 대강절 둘째 주일 성서일과(lectionary) 본문 가운데 로마서 말씀을 함께 나눕니다. 예수님은 구약성경에서 예언한 대로 다윗의 후손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이새[다윗의 아버지]의 뿌리 곧 열방을 다스리기 위하여 일어나시는 이가 있으리니 열방이 그에게 소망을 두리라”(12절; 사11:1).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심은 단지 유대인들을 위함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열방, 모든 민족에게 구원과 새로운 소망을 주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다윗이 이스라엘의 왕이었다면, 예수님은 열방을 다스리는 만유의 왕이 되실 것입니다.
본문에서 사도 바울은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소개하면서 구약 성경의 토라(모세오경), 예언서, 성문서를 두루 인용합니다. 구약 성경 전체가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실 메시아 예수님을 향하고 있음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모든 인류에게 미칠 것이며, 모든 열방이 하나님을 경배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입니다.
예수님은 아브라함으로 시작되는 조상들과 하나님 간의 언약을 무시하지 않으셨습니다. 할례의 추종자가 되실 정도였습니다(8절). 하나님께서 약속을 지키신다는 믿음의 전통에 서신 것입니다. 믿음은 언제나 가장 중요한 신앙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거기에 머물지 않으시고 믿음의 지평을 이방인을 향한 긍휼하심으로 확장하셨습니다. 믿음과 함께 필요한 것이 사랑임을 배웁니다. 우리도 예수님의 오심을 기다리면서 신앙과 생각의 지평을 활짝 열기 원합니다.
믿음으로 우리의 신앙을 견고하게 뿌리내립니다. 사랑으로 믿음의 지평을 온 세상으로 확대합니다. 그리고 온 열방이 한마음과 한뜻이 되어서 하나님을 경배하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날을 마음에 그립니다:“모든 열방들아 주를 찬양하며 모든 백성들아 그를 찬송하라”(롬15;11;시117:1). 예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가장 큰 이유입니다.
본문 속에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5절)과 “소망의 하나님”(13절)이라는 표현이 등장합니다. 모든 열방을 위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도 작은 발걸음으로 시작합니다. 당장 바울이 편지를 보내는 로마 교회는 연약한 자들(우상에게 바쳐진 고기를 먹으면 안 되고 채소만 먹어야 한다는 유대교에서 개종한 그리스도인들)이 있었습니다. 바울은 이들을 비난하거나 배제하지 말고 받아 주길 부탁합니다. 그때 필요한 것이 인내와 하나님의 위로입니다. 믿음이 견고해도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믿음과 사랑으로 완성되는 하나님의 구원역사에 동참하기 원합니다. 서로를 받아주고, 덕을 세우면서 사랑의 공동체를 세우기 원합니다. 소망의 하나님께서 성령 안에서 능력을 주시고 기쁨과 평안을 이루게 하실 것입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