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2장 (1): 너희를 권하노니
오늘부터 로마서 12장을 차근차근 연속해서 공부할 예정입니다. 로마서는 바울이 로마를 방문하기 전에 당시 제국의 수도인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얼마전 아침에 나누었듯이 바울이 드디어 로마로 가서 그곳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만나서 교제하고 복음을 전합니다.
로마서는 크게 둘로 나뉩니다. 전반부(1-11장)는 “무엇을 어떻게 믿을까”에 대한 대답이고 설명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합니다. 복음은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유대인은 물론 로마 교회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을 이방인들에게도 복음은 역사합니다(롬1:16).
로마서의 후반부(12-15장)은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교훈입니다. 오늘 본문 12장 1절이 “그러므로”로 시작합니다. 전반부의 말씀대로 믿음으로 의롭게 된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면, 이제는 하나님 백성으로 온전한 삶을 살아야 함을 가리키는 접속사입니다. 전반부가 ‘신앙’에 관한 교훈이었다면, 후반부는 ‘생활’에 관한 교훈인 셈입니다. “그러므로”라는 표현은 신앙이 생활과 삶에서 결정난다는 말씀으로 들립니다.
혹자는 로마서는 어떻게 믿을 것인가에 대한 교리를 설명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로마서의 종착지는 신앙을 넘어서 생활 즉 거룩한 삶에 있음을 “그러므로”가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은 바울이 앞에서 설명한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베푸신 은혜를 모두 가리킵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신 것도 모든 사람을 사랑하시는 긍휼(compassion)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것도 모든 사람을 죄에서 구원하시려는 긍휼이었습니다.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 하나님께서 탄식하면서 우리를 위해서 기도하시고 우리를 바르게 인도하시는 것도 하나님의 긍휼입니다. 이처럼 큰 은혜를 힘입었으니 그 은혜에 걸맞는 거룩한 삶을 사는 것은 당연합니다.
“너희를 권하노니”라는 말씀은 로마 교회를 향한 바울의 부탁입니다. “권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동사 속에는 “강요하다” “간곡히 부탁하다” “가르쳐서 행하게 하다” “위로하면서 격려하다”와 같은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로마 교회를 향한 바울의 마음이 고스란히 들어있는 표현입니다.
바울은 로마의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길 부탁합니다. 몸은 육체를 뜻합니다. 영과 육을 분리하고 영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제물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바울은 몸을 강조합니다. 육신은 영혼의 그림자에 불과하다는 그리스-로마 철학과 다른 주장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몸을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길 원하십니다. 그것이 곧 하나님께 마땅히 드려야 할 영적 제사이기 때문입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