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3: 시편 122편

“태초에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1;1)로 성경이 시작합니다. 하나님께서 온 우주 만물의 창조주 되심을 선포하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둠과 혼돈의 세상에 빛과 질서를 부여하시는 하나님의 창조를 소개합니다. 하늘과 땅을 구별하시고, 하늘에 해와 달과 별, 공중을 나는 새들, 바다의 물고기를 차례로 만들어 가십니다. 공간을 먼저 만드신 후에 살아있는 생물들로 공간을 채워 가시는 과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서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자신의 형상을 가진 인간에게 생육하고 번성하고 땅을 다스릴 책임과 권리를 부여하십니다.

 

지으신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습니다. 창조주 하나님께 흡족하고 선한 창조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6일간의 창조를 마치시고 제7일에 안식하셨습니다. 이처럼 창세기 1장의 창조는 6일의 일하심과 마지막 일곱 번째 날의 안식으로 이뤄집니다. 6일의 창조 끝에 안식이 있는 것은 십계명에 있듯이 하나님께서 안식의 본을 보여주신 셈입니다. 어떤 학자는 창세기 1장에서 창조의 목적이 안식일에 있다고 주장할 정도입니다.

 

옛날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느 곳에 있든지 안식일을 지켰습니다. 제 7일에 안식하는 것이 하나님 백성의 표지(mark)였습니다. 안식일을 중심으로 삶의 리듬과 싸이클을 맞춰 놓은 것입니다. 우리도 6일 동안 세상에 살다가 주일에 교회에 와서 예배합니다. 온 교회가 함께 예배함으로 우리의 삶을 하나님께 맞추고, 다시 세상에 나가서 살아갈 힘을 얻습니다.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주의 영광을 맛봅니다. 하나님 마음속으로 들어가고, 하나님을 우리 마음속에 모시는 신비롭고 은혜로운 시간입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볼 시편 122편은 주의 집에 올라갈 것을 서로 격려하는 말씀으로 시작합니다. 누군가 여호와의 집에 올라가자고 말했을 때, 마음이 기뻤습니다. 주님 앞에 나오는 기쁨입니다. 예루살렘에 올라와 보니 모든 백성이 감사함으로 성전에 올라오고 있었습니다. 그 모습이 너무 감격스러웠습니다.

 

이처럼 성전에 올라올 때 우리 마음에 감사와 기쁨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을 예배하고, 거룩한 신비 속으로 들어가는 기쁨입니다. 감사와 기쁨은 함께 갑니다. 감사하는 사람이 기뻐하고, 기뻐하는 사람은 감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음이 감사하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선택해 주신 것이 감사할 뿐입니다. 6일 동안 하나님 백성으로 살게 하시고, 낮의 해와 밤의 달이 해치지 못하도록 보호해 주심이 감사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예루살렘의 평안을 구합니다. 샬롬 – 평안은 개인으로 말하면 몸과 마음은 물론 영이 온전한 것입니다. 세상 속에서 다툼과 시기와 갈등 없이 더불어 살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예배하는 사람은 평안을 경험합니다.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할 때 임하는 평안입니다. 감사와 기쁨, 평안과 복이 오늘 이 시간 하나님을 예배하는 참빛 식구들 위에 임하길 간절히 바랍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