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4: 시편 123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Song of Ascent) 열다섯 편을 연속해서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번 설교를 통해서 하나님께 나와서 드리는 예배가 얼마나 거룩하고 신비롭고 귀한 지 깨닫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성전에서 함께 드리는 공동체 예배의 중요성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가정과 일터 그리고 골방에서 각자 드리는 예배의 귀함도 깨닫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주일 설교에서 함께 살펴본 시편을 주중에 여러 번 읽고 묵상하시면 좋겠습니다. 시편 120편부터 시작된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를 복습하는 마음으로 다시 읽으시고, 예습하듯이 앞으로 살펴볼 말씀도 읽으시면 예배 가운데 하나님을 만나는 우리의 마음가짐이 깊어지고 하나님께 이를 만큼 높아질 것입니다. 무엇보다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로 묶여진 시편 자체가 기도이고 찬양입니다. 하나님께 나오는 우리의 마음을 잘 노래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 볼  네 번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인 시편 123편은 짧지만 꽤 은혜롭습니다. 앞에서 살펴보았던 세 편의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도 은혜로웠지만 오늘 우리가 만난 시편이야말로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에 매우 적합합니다. “하늘에 계신 주”로 시작되는 서두는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주기도문을 연상시킵니다. 하나님께서 하늘에 계시다는 고백은 모든 것을 아시고, 세상을 뛰어넘으시는 초월자이자 창조주되심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산을 향해서 눈을 들었지만 결국 도움이 하나님 아버지께로부터 온다는 시편 121편의 고백과도 맥을 같이 합니다.

 

우리는 예배에 와서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바라보며 경배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것을 아십니다. 낮의 해와 밤의 달이 해치지 못하도록 우리를 지켜주십니다. 세상이 엉망진창으로 돌아가는 것을 안타까운 눈길로 바라보고 계십니다. 그리고 마지막 날에 선과 악을 심판하실 하나님이십니다.

 

123편을 기록한 시편 기자는 세상 속에서 힘겹게 살았습니다. 특히, 사람들에게 이리저리 치이다가 하나님께 오는 중입니다. 심한 멸시도 받았습니다. 세상에서 잘난 사람이 멸시하더니 이번에는 자기보다 못해 보였던 사람까지 나서서 조롱하니 견디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내세울 것이 없어 하늘에 계신 주를 바라보면서 성전에 올라오는 길입니다.

 

그때 시편 기자가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는 “키리에 엘레이손 (주여, 자비를 베푸소서)”입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주시길 반복해서 기도합니다. 자신을 불쌍히 여겨주시길 바라는 것은 주님께 나오는 사람이 갖는 최고의 겸손이고 간절함입니다. 그렇기에 주님의 자비를 구하는 기도는 교회사에서 가장 아름답고, 간절하고, 솔직하고 깊은 기도였습니다: “여호와여,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시고 또 은혜를 베푸소서”-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