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3장 4: 모든 것을 바라며

고린도전서 13장에 나오는 사랑의 덕목 열다섯 가지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랑이 오래 참음으로 시작해서 모든 것을 견디는 것으로 끝나는 것도 특별합니다. 당시 고린도 교회가 서로를 향해서 오래 참지 않았고, 허물을 덮어 주지 않았으며, 무엇보다 견디는 힘이 약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공동체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데 오래 참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사랑은 친절하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사랑은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거울처럼 반사해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친절은 시기하지 않고, 교만하거나 자랑하지 않습니다. 무례하지 않고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않습니다. 성내는 것도 친절한 사랑이 아닙니다. 친절은 남을 배려하고 용납하며 서로 위로하고 격려합니다. 친절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고 의지합니다. 예수님의 마음을 품고 예수님의 길을 걷습니다. 사랑이 성령의 은사와 열매에 모두 포함된 것을 보면 사랑을 이루기 위해서 성령의 도우심도 필요합니다. 이처럼 사랑은 삼위 하나님의 사역입니다.

 

오늘은 그동안 살펴보지 못했던 사랑의 덕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무엇보다 사랑은 자기 유익을 구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상대방을 향합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자기 사랑은 이웃 사랑을 향하는 발판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않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고집하지 않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입니다.

 

사랑은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않고, 불의를 기뻐하지 않으며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불의의 편에 서 있다면 결코 기뻐할 수 없습니다. 진리의 편에 섰을 때 한없는 자유함을 누리고 진정한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진리의 편에 서 있는 사람은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악한 것과 불의한 것은 세상을 허물지만, 진실은 공동체와 세상을 세웁니다.

 

사랑 속에는 진실함이 있어야 합니다. 말로만 사랑하지 않고 행함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진실한 사랑은 마음과 마음으로 소통합니다. 서로 가릴 것도 없고 허심탄회하게 사랑을 나눕니다. 진실된 사랑도 공동체 속에 꼭 있어야 할 모습입니다.

 

성경의 사랑은 하나님께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먼저 찾아오셨고 하나뿐인 아들을 우리를 위해 보내주셨습니다.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최고의 사랑을 경험한 축복받은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 속에서 모든 것을 참고, 모든 것을 믿고,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견딜 수 있는 힘을 얻습니다. 할렐루야!-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