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기도: 간구

–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지난주에는 양병모 목사님을 통해서 인생의 얍복강에서 하나님과 씨름하는 것이 기도임을 배웠습니다. 자기 것으로 가득 채우려는 것이 기도가 아니고, 자신을 비우고 하나님으로 가득 채워야 함도 배웠습니다. 야곱이 가장 어려울 때, 하나님께 나온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 앞에 나가는 것이 최우선임도 깨달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안을 누리면서 살아가는 것이 하나님 백성의 행복임도 알았습니다.

 

우리는 기도로 살아갑니다. 기도를 영혼의 호흡이라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숨을 쉬지 않으면 금방 문제가 생기듯이 그리스도인이 기도하지 않으면 큰일 납니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정기적으로 기도하고, 삶 속에서 수시로 기도하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살라는 말씀입니다.

 

기도는 단지 하나님을 향해서 쏘아 올리는 언어가 아닙니다. 우리는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을 경험하고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시작합니다. 또한 우리만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기도를 통해서 내 소원을 이루는 것은 무속 신앙이라고 지난주에 배웠습니다. 기도를 통해서 살아계신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과 더불어 살아가는 인생이 되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세상이 줄 수 없는 기쁨과 평안을 누리게 됩니다.

 

기도의 지경은 길고 넓고 깊고 높습니다. 우리는 평생 기도합니다. 기도를 통해서 세계를 품을 수 있습니다. 기도를 통해서 우리의 내면을 살피고 뿌리 깊은 신앙으로 들어갑니다. 기도를 통해서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날아오릅니다. 기도에 대해서 올바로 알고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이 누리는 축복입니다. 기도의 방법도 다양합니다. 소리 내서 간절히 기도할 수 있고, 속으로 침묵하면서 깊이 기도할 수 있습니다. 혼자 골방에 들어가서 기도하고, 교회가 함께 모여서 기도합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 간절히 구할 수 있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에 순종하는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이웃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이처럼 기도는 그리스도인이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올해 기도에 대한 연속 설교에는 간구, 응답, 중보의 순서로 말씀을 나눌 예정입니다. 오늘은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간구 가운데,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일용할 양식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모든 것을 가리킵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책임지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필요한 것을 하나님 아버지께 간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아시지만,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소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도가 대화입니다. 일용할 양식을 공급하실 하나님을 바라보고 세상 가운데서 힘있게 살기 원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