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안에서

베드로전서의 마지막 장까지 왔습니다. 소아시아에 흩어진 나그네들에게 보낸 베드로의 첫 번째 편지를 통해서 우리의 신앙과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을 다시 확인하고 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그리스도인으로서 겪는 고난이 어떤 의미가 있으며, 고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부활의 삶을 살아가기에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단지 육체적인 죽음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믿으면서 생기는 이전 것들과의 단절도 여기에 속합니다. 옛날 습관과 결별해야 했습니다. 그동안 친하게 지냈던 친구들로부터 예수님을 믿는다는 이유로 비난과 조롱을 받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인생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변하고 새로운 가치관을 갖고 살아야 했습니다. 바울의 고백처럼 이제는 자신들이 사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모시고 살아가는 새로운 삶의 여정입니다. 죽음을 넘어서 부활과 생명의 인생길을 걷는 것입니다.

 

이때 꼭 필요한 것이 공동체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함께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동지들로부터 위로와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뜨겁게 서로 사랑하라는 말씀은 공동체를 이루는 근간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공급하시는 힘으로 각자가 받은 은사대로 공동체를 세워가라는 말씀도 배웠습니다.

 

오늘 본문에는 공동체를 이루는 대표적인 두 세대가 나옵니다. 우선, 장로 입니다. 장로는 “원로”라는 뜻입니다. 엄밀히 보면, 교회를 이끄는 영적 지도자들을 가리킵니다. 본문에서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고 장차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라고 부릅니다. 공동체를 이끄는 중에 받은 고난이 헛되지 않고 장차 영광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는 약속입니다. 지도자이지만 주장하는 자세를 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쁜 마음으로 주의 일에 참여하고 세상의 영광이 아니라 하늘의 영광을 구해야 합니다.

 

장로에 이어서 젊은이들에게 교훈합니다. 여기서 젊은이는 교회는 물론 세상에서 힘있게 활동하는 사람을 가리킬 것입니다. 겸손하게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고 장로들에게 순종할 것을 부탁합니다. 하나님께서 높이시는 것을 경험하라고 권면합니다. 우리에게도 해당하는 말씀입니다. 모든 세대가 서로 사랑하고 존경하면서 겸손하게 주님의 교회를 세우기 원합니다. 하나님보다 앞서지 않고 같은 생각을 품고 사랑의 공동체를 세우기 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베드로는 모든 염려를 주님께 맡길 것을 부탁합니다. “모든 염려”는 예수님을 믿는 여정 가운데 생기는 불안과 근심입니다. 혼자 감당하기 힘든 염려와 두려움을 하나님께 맡기라는 당부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돌보실 것입니다. 교회는 물론 각 개인을 돌보시는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면서 나그네 된 하나님 백성의 길을 가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