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보시는 하나님

베드로는 소아시아의 흩어진 나그네들에게 보낸 편지를 권면과 기도로 마무리합니다. 이들은 예수님을 믿고 많은 것을 잃었고,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신앙을 굳게 지켰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것이 생명과 진리의 길임을 발견했습니다. 무엇보다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라 사는 것이 가치가 있음을 믿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베드로는 그리스도인이 누구인지, 그리스도인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흩어진 나그네들에게 보내는 서신 마지막에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믿음과 태도에 대해서 요약해 주었습니다.

 

우선, 지난 시간에 배운 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 겸손해야 합니다. 때가 되면 하나님께서 높이시기 때문입니다. 상황이 힘들어도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께 자신의 어려움을 내어 맡기라는 말씀입니다.

 

둘째로,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서 겸손한 것의 한 가지 예는 모든 염려를 주님께 맡기는 것입니다. 염려를 맡기는 것은 우리 안에 있는 염려를 하나님께 던지고 염려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돌보시고 책임져 주실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근신하고 깨어 있어야 합니다. 앞에서 허리를 동이고, 고난이 닥쳐도 그것에 맞설 수 있는 갑옷을 입고, 마지막이 가까웠으니 정신을 차리고 기도할 것을 부탁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마귀가 우는 사자처럼 두루 다니면서 삼킬 자를 찾는다고 했습니다. 신앙을 지키는 것은 영적인 싸움입니다. 안이하게 서 있으면 시험에 들고 신앙이 무너져 내립니다.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신앙 가운데 깨어 있어야 합니다. 믿음으로 대적해야 합니다. 사도바울도 믿음을 영적 싸움에서 방패에 비유했습니다. 이처럼 믿음은 시험을 이기고 마귀를 막아내는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넷째로, 고난을 이겨야 합니다. 고난이 찾아오면 혼자만 어려움을 겪는 것이 아니라 다른 형제들도 함께 당하고 있다는 동지의식을 갖는 것입니다. 고난이 오래될 것 같아도 영원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잠깐이고, 하나님께서 분명히 고난의 끝을 예비해 놓으셨음을 믿고 담대하게 고난을 마주 대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참되고 바른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언제나 어려운 과제입니다. 우리 힘으로 불가능한 영역이 매우 많습니다. 하나님의 도움을 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도 우리의 연약함을 아십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를 부르신 하나님께서 친히 온전하게 하시고, 굳건하게 하시고, 강하게 하시고, 터를 견고하게 해 주실 것입니다. 할렐루야!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