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리앗 앞에서: 분노

다윗과 골리앗에 대한 말씀은 웬만한 사람이면 모두 알고 있습니다. 말씀이 흥미진진하기에 말씀 속에 쉽게 빠져들고 자기도 모르게 다윗이 되어서 앞에 마주 선 골리앗을 대항하게 됩니다. 누구에게나 골리앗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지난 세 시간에 걸쳐서 우리 앞에 닥친 크고 작은 골리앗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특별히 “두려움”과 “주춤거림”이라는 골리앗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두려움은 골리앗이라는 무시무시한 존재로부터 찾아옵니다. 우리를 가로막는 골리앗은 언제나 두렵습니다. 그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폭풍 속에서도 의심하지 않고 예수님을 바라보는 신뢰라고 했습니다. 삶은 두려움의 연속입니다. 안팎에서 두려움이 밀려올 때, 하나님을 향한 확실한 믿음으로 크고 작은 두려움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두려움이 골리앗으로부터 생긴 것이라면, 지난 시간에 살펴본 주춤거림은 우리 스스로 불러온 문제입니다. 골리앗은 40일 동안 아침저녁으로 나타나서 겁을 주었지만, 실제로 이스라엘 군대를 공격하지 않았습니다. 이스라엘 군대 역시 전쟁터에 나갔다가 후퇴하기를 반복할 뿐 골리앗을 무너뜨리기 위한 구체적인 시도를 하지 않고 상황에 길들여졌습니다. 서로 미루며 합리화하고, 방심하면서 주춤거리는 것은 골리앗을 무너뜨리는 올바른 태도가 아님을 배웠습니다. 이 밖에도 우리가 마주하는 골리앗은 수없이 많을 것입니다. 어떤 모습으로 골리앗이 우리 앞을 막더라도 당연히 무너뜨려야 합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볼 주제는 “분노”입니다. 전쟁터에 나온 다윗은 분노했습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군대가 골리앗 앞에서 쩔쩔매는 것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는 다윗에게 골리앗은 “할례받지 않은 블레셋 사람”(삼상17:26)에 불과합니다. 그의 입에서 하나님을 모욕하는 말이 나오는 것을 참을 수 없었습니다.

 

반면에, 골리앗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분노하는 다윗을 본 다윗의 큰형 엘리압은 다윗을 향해서 화를 냈습니다. 아버지 집에 가서 양이나 치라는 식입니다. 골리앗을 향해서 분노해야 할 형들은 다윗에게 화를 냈습니다. 그릇된 분노였습니다. 하나님을 모욕하고 하나님 백성을 무시하는 골리앗 앞에서 형들은 물론 이스라엘 군대가 다윗처럼 분노해야 했습니다.

 

다윗의 분노가 엘라 골짜기의 판세를 바꿔 놓았습니다. 베들레헴 목동 다윗이 갖고 있던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된 분노였고 용기였습니다. 우리 역시 다윗의 형들이 보여준 그릇된 분노가 아니라, 다윗이 갖고 있던 의로운 분노로 세상과 삶을 변화시키고 주의 이름을 세상에 전하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