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 일상 속의 체험

처음이 좋아도 끝이 흐지부지하면 그동안의 모든 과정이 수포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성경에서 신앙을 달리기에 비유하는 것도 중간에 열심히 달려서 마지막 결승점에 도착하지 않으면 상을 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상은 그만두고 결승점을 통과해야 기록이 남습니다.

 

이스라엘의 첫째 왕 사울은 키가 보통 사람보다 어깨만큼 컸던 그의 체격에도 불구하고 매우 겸손했습니다. 왕으로 제비 뽑히자 그의 체격에 어울리지 않게 수레바퀴 뒤에 숨을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왕이 된 후에 자리가 잡히고 전쟁에서 승승장구하면서 교만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선지자가 해야 할 일을 자신이 했습니다. 아말렉을 칠 때, 모든 것을 진멸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어겼습니다. 좋은 것을 숨겨놓고 하나님께 제물로 드릴 생각이었다고 거짓말까지 했습니다. 어쩌면 사소한 일인데, 하나님께서는 사울의 중심이 하나님을 떠난 것을 알았습니다.

 

급기야 하나님께서 사울을 왕으로 세우신 것을 후회하십니다. 사울의 교만이 하늘을 찌르니 그를 기름 부었던 사무엘 선지자는 죽을 때까지 사울을 보지 않았습니다. 결국, 하나님께서 사울을 버리시고 다윗을 이스라엘의 새로운 왕으로 기름 부으셨습니다.

 

이제 하나님 앞에서 이스라엘 왕은 다윗입니다. 그 다윗이 지금 전쟁터에 온 것입니다. 다윗은 살아계신 하나님을 모욕하는 골리앗에 대해서 분노합니다. 40일 동안 골리앗을 향해서 힘 한번 쓰지 못하고 출동과 후퇴만 반복하는 사울과 이스라엘 군대에 대해서도 분노했습니다. 다윗이 사울 앞에 불려갑니다. 베들레헴 목동 다윗을 본 사울 역시 그가 골리앗을 이길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도 골리앗과 맞서 싸울 사람이 없으니 다윗을 예사롭게 넘길 수도 없습니다.

 

다윗은 자신이 양을 칠 때 경험했던 하나님을 소개합니다. 자신이 사자와 곰을 쳐서 이겼으니 할례받지 아니한 블레셋 사람도 쉽게 이길 것이랍니다. 짐승들로부터 자신의 양을 구한 것처럼 골리앗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합니다. 다윗이 다시 한번 “살아계신 하나님”을 언급합니다(36절). 사자와 곰의 발톱에서 자신을 구해주신 하나님께서 골리앗으로부터 건져주실 것을 확신했습니다.

 

다윗은 어려서부터 하나님을 경험했습니다. 그에게는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한 확실한 체험이 있었고,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말도 되지 않지만 그 경험을 골리앗과 싸움에도 그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윗의 체험이 하나님을 향한 고백으로 이어졌고 골리앗을 마주할 용기를 주었습니다. 일상 속에서 하나님을 만나는 경험이 얼마나 소중한지 다윗을 통해서 배웁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