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오시는 예수님: 엠마오로 가는 길

2017년 마지막 주일입니다. 늘 그렇듯이 우리 개인은 물론 교회로도 감사와 아쉬움이 교차하면서 마지막 주일을 맞이합니다. 그렇지만 한 해 동안 하나님께서 함께하시고 삶의 구비구비에서 도와주시고 인도해 주셨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우리 교회는 “서로 사랑하라”는 표어를 갖고 한 해를 보냈습니다. 가족 같은 교회로 함께 세워가고, 받은 사랑을 서로 나누면서 한마음으로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세우길 원했습니다. 완벽할 수는 없지만 참빛 식구들께서 각자의 자리에서 서로 사랑하면서 한 해를 지내셨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교회가 서로를 마음에 품고 기도해주고 배려하면서 예수님의 사랑을 몸소 실천하기 원합니다. 무엇보다 올해는 작은 사랑 나눔을 세 번에 걸쳐서 실천했습니다. 우리 교회가 조국에 있는 30여 명의 소년소녀가장을 돕고 있지만, 꼭 필요한 곳에 은밀한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참빛 식구들께서 많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내년에도 작은 도움이 필요한 곳에 우리의 마음을 전하기 원합니다.

 

대강절과 성탄절을 맞으면서 <찾아오시는 예수님>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나눴습니다. 오늘은 마지막 시간으로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엠마오로 내려가는 두 제자를 찾아가신 말씀을 나눕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무덤을 찾은 막달라 마리아와 제자들을 두루 만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의 모습은 신비로운 몸을 입으셔서 예수님께서 먼저 보여주시지 않으면 제자들이 알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러니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먼저 찾아오신 것입니다.

 

우리가 살펴볼 본문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직후의 상황입니다. 열두제자에 속하지 않았지만, 예수님을 따르던 두 명의 제자가 엠마오로 내려가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두 제자와 동행하시는 데 부활하신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한 채, 예루살렘에서 있었던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슬며시 말을 거시니 사흘 전에 있었던 예수님의 죽으심과 최근에 들은 부활 소식을 전해 줍니다.

 

예수님께서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말씀을 통해서 십자가에 죽으신 자신이 메시아이고 말씀대로 사흘 만에 부활하셨음을 알리지만, 제자들은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축사하시고 제자들과 함께 식사하실 때 비로소 이들의 눈이 떠서 예수님을 알아보았습니다. 그 순간 예수님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들이 길에서 예수님의 말씀을 들을 때 마음이 뜨거웠던 순간을 회고하면서 곧바로 예루살렘으로 가서 제자들에게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전합니다.

 

마지막 주일을 맞으면서 한 해 동안 우리를 찾아오시고 동행하신 예수님을 떠올리고, 부활의 주님과 함께 새해를 맞이하기 원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