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기도

올해 기도에 대한 말씀은 구약에 등장하는 네 명의 인물들이 각자의 절박한 상황 속에서 하나님께 부르짖은 기도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게다가 구약성경 속의 기도는 개인을 넘어서 이스라엘 전체의 외침이었기에 우리 기도생활에 도전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처음 시간에는 아기를 갖지 못한 채 마음고생을 하던 한나를 통해서 하나님 앞에 마음을 드리는 깊은 내면의 기도를 배웠습니다. 한나는 더 이상 참기 힘든 다급하고 고통스러운 순간에 성전에 가서 하나님께 기도했고, 하나님께서 한나의 기도에 응답하셨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하나님의 낯을 피해서 먼 나라로 도망가던 요나가 극적으로 구원받은 후 물고기 뱃속에서 드린 기도를 살펴보았습니다. 요나가 갇힌 물고기 뱃속도 불안하긴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런데 요나가 그곳에서 기도할 때 물고기 뱃속이 하나님 마음으로 변했습니다.

 

세 번째 시간인 지난 주일에는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해서 외롭고 절박한 순간에 할 수 있는 것은 기도뿐임을 알았습니다. 예레미야는 눈물로 탄식했고, 하나님과 논쟁했고, 심지어 다시는 예언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렇지만 기도와 말씀을 통해서 다시 힘을 얻었고 선지자의 사명을 끝까지 감당했습니다. 기도가 아니었으면, 예레미야 역시 죽음의 위협이 도사리는 힘겨운 상황을 견딜 수 없었을 것입니다.

 

오늘은 구약 성경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인 다윗의 기도입니다. 다윗의 일생도 순탄치 않았습니다. 베들레헴 목동이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고 골리앗을 물리칠 때만 해도 다윗 앞에 탄탄대로가 펼쳐질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사울 왕의 시기와 질투로 10여 년을 광야에서 도망자로 살았습니다. 하나님의 약속대로 왕의 자리에 올랐고 왕권도 견고해져서 태평성대를 누리게 되었을 때, 전쟁에 나간 신하의 아내를 범하면서 다윗에게 고난이 닥쳤습니다. 새옹지마라는 말이 생각날 정도입니다.

 

다윗 역시 기도의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어떤 상황 속에서도 기도했습니다. 시편 3편은 아들 압살롬이 일으킨 쿠데타로 인해서 밤중에 피난 가면서 드린 기도입니다. 그 비참한 순간에 다윗 역시 하나님의 도움을 구합니다. 하나님을 향해서 소리 높여 기도합니다. 물고기 뱃속의 요나처럼 구원은 주님께만 있다고 고백합니다.

 

이번에 살펴본 네 명의 구약인물들은 힘든 순간에 하나님께 기도했고 하나님께서는 이들의 기도를 들어 주셨습니다. 한나와 요나는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을 깊이 만났고, 예레미야나 다윗은 그들의 일상이 기도였습니다. 우리도 남은 한해 기도로 살기 원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