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

우리가 살펴보는 빌립보서를 바울의 마음으로 읽다 보면 저절로 신바람이 납니다. 감옥에서 쓴 편지라는 것이 실감나지 않고 당분간 멀리 떠나있는 부모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자녀에게 보내는 편지 같습니다. 바울은 자신이 빌립보 교회에 있거나 지금처럼 멀리 떨어져 있든지 상관없이 빌립보 교회가 항상 복종하고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룰 것을 부탁합니다.

 

지난주에 배웠듯이 항상 복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 마음속에 넣어주신 선하신 뜻을 이루기로 결심하고 그 길을 가는 것입니다. 신앙 공동체 안에서 서로를 높이고 배려하면서 한마음 한뜻으로 교회를 세워가는 것입니다.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뤄가는 것은 본회퍼의 말대로 예수님의 은혜를 값싸게 취급하지 않고 복음에 합당한 그리스도인으로 생활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하나님의 은혜에 전율할 정도로 감격하면서 신앙의 길을 걷는 것입니다. 이 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 없이 실천하기를 명령했습니다. 그때 어그러지고 뒤틀린 세상에서 별처럼 빛나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빌립보 교회가 여기까지 나간다면, 바울 자신이 교회를 위해서 제물이 된다 해도 기뻐하겠답니다.

 

앞으로 살펴볼 빌립보서의 세 번째 단락에는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했던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첫째는 바울의 후계자인 디모데입니다. 디모데는 바울의 분신과 같은 인물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모두 자기 일을 먼저 구할 때, 디모데는 그리스도의 일을 우선했습니다. 바울과 끝까지 함께 하면서 고난에 동참했습니다. 바울에게 디모데와 같은 믿음직한 동역자가 있었기에 담대하게 복음을 전할 수 있었습니다. 젊은 청년이었던 디모데야 말로 하나님 앞에서 별처럼 빛나는 인생을 살았습니다.

 

두번째 인물은 빌립보 교회 출신의 에바브로디도입니다. 그는 바울을 위해서 빌립보 교회가 거둔 헌금을 갖고 로마를 방문했다가 그만 병에 걸렸습니다. 바울이 감옥에 갇혀 있는데 자신마저 병에 걸린 것을 빌립보 교회가 알게 될까 염려했습니다. 죽을 정도로 위급한 병에 걸렸는데도 주님의 교회를 먼저 생각한 것입니다. 바울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 중심의 삶을 살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에바브라디도를  불쌍히 여기셔서 치료해 주셨고, 바울의 편지를 갖고 빌립보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의 일을 위하여 자기 목숨까지 돌보지 않은 에바브로디도 역시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았던 인물입니다.

 

디모데와 에바브라디도는 감히 우리 자신과 비교할 수 없는 위대한 인물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따를 모범적인 그리스도인이 있음에 감사하고 우리도 그 길을 가기로 결심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별처럼 빛나는 참빛 식구들이 되시길 기도하겠습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