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의 하나님

빌립보 교회를 향한 바울의 마지막 교훈은 주안에서 항상 기뻐하라와 주께서 오실 때가 가까워 왔으니 모든 사람에게 관용을 알게 하라로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내적으로 항상 기뻐하고, 외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관용을 베푸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 지난 시간에 살펴본 염려입니다. 염려는 기쁨은 물론 감사까지 빼앗아 갑니다. 염려에 휩싸이면 앞으로 나갈 수 없고, 과거와 현재의 삶까지 요동칩니다. 그래서 바울이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라”고 부탁한 것입니다.

 

염려와 근심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미래가 불안정한 현대인들에게도 찾아오기에 염려를 관리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도바울은 “기도와 간구”라는 그리스도인의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기도를 통해서 염려를 몰아낼 수 있고, 기도할 때 염려가 들어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기도와 더불어 감사를 제안했습니다. 또한 염려를 몰아내는 기도는 단순히 입술의 기도가 아니라,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의 귓전까지 배달되는 기도임을 배웠습니다.

 

기도를 통해서 염려를 몰아내면, 하나님의 평강이 우리 마음과 생각에 임합니다. 염려와 불안은 평강이 깨진 상태입니다. 염려가 물밀 듯이 몰려오니 우리 스스로 평강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기도할 때, 하나님의 평강이 우리 안에 임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다스리기 시작하십니다.

 

빌립보서 4장 6-7절에는 “아무것도” “모든”과 같은 표현이 반복해서 등장합니다. 모든 염려를 손에 들고 있지 말고 기도로 하나님께 맡길 때,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평강으로 지켜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평강이 임하면 염려가 있을 자리가 없습니다. 이처럼 빌립보서 4장 4-7절에는 그리스도인의 네 가지 표지 (marks)가 등장했습니다. 기쁨, 기도, 감사, 그리고 평안입니다.

 

이어서 바울은 세상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무엇이든지 참되고, 고상하며, 옳고, 정결하고, 사랑스럽고, 명예롭고, 칭찬받을 만하고 덕을 세우며 살아가는 것이 그리스도인들이 지향해야 할 삶의 모습입니다. 앞에 있는 네 가지 덕목이 구약 시대부터 전해지는 것들이라면, 위에 소개된 여덟 가지는 당시 로마 시민들도 지향하던 것을 성경적으로 바꾼 것입니다. 이렇게 사도 바울은 빌립보 교인들이 교회 안에서는 물론 세상에서도 근사한 그리스도인으로 살기를 부탁했습니다.

 

지금까지 바울이 가르쳐주고 몸소 행한 대로 복음에 합당하게 살아갈 때 하나님의 평강이 임할 것입니다. 내적으로 하나님의 평강을 누리고, 세상에서는 화평케 하는 자로 살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과 삶에도 평강의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줄 믿습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