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개혁 주일에

1517년 10월 31일,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는 재직하고 있던 비텐베르크 대학 교회 앞에 교황과 가톨릭교회를 비판하는 95개조의 반박문을 게시했습니다. 루터는 잘못된 길로 가는 교회의 모습에 대해서 관심있는 사람들과 학문적인 토론을 하고 싶었습니다. 루터가 반박문을 게시하기 2년 전부터 독일 교회가 베드로 성당 건축 비용을 마련하기 위한 면죄부를 판매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가톨릭교회는 면죄부를 판매하면서, 면죄부 통에 동전을 넣는 순간 연옥에 있던 조상들이 천국으로 올라간다는 엉뚱한 주장을 하면서 백성들을 오도했습니다. 의식 있는 사람들은 면죄부 판매에 반대했고, 루터는 면죄부 판매는 물론 당시 교황과 교회의 그릇된 모습을 고발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루터가 95개조에 이르는 반박문을 게시할 때만 해도 루터의 행동이 기독교는 물론 세계 역사를 바꿀 종교개혁의 시발점이 될 것을 아무도 몰랐습니다. 마틴 루터 역시 자신의 작은 행동이 교회를 변화시키는 터닝 포인트가 되리라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미 가톨릭 교회에 대한 불만과 비판이 화약고처럼 가득 차 있던 세상에 마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은 종교개혁에 불을 붙이는 첫 번째 시도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개혁의 물결은 독일은 물론 유럽 전체로 퍼져 나갔습니다.

 

마틴 루터에게는 개혁을 주도할 정도의 용기가 없었습니다. 그는 협심증에 시달릴 정도로 소심한 인물이었습니다. 수많은 논쟁에 휘말렸습니다. 종교 재판에서 가톨릭 사제의 신분도 박탈당하고 생명의 위협을 받았습니다. 그 와중에도 마틴 루터는 성경을 독일어로 번역하는 등 주어진 길을 담대하고 꿋꿋하게 걸었습니다. 그 모든 것을 하나님의 부르심이라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개신교(프로테스탄트)는 종교 개혁자 루터에게 빚을 지고 있습니다.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이 도화선이 되어서 시작된 종교개혁의 열매가 현재 개신 교회입니다. 그러니 개신교회는 교회나 사회의 그릇된 것에 대해서 끊임없이 도전하고 개혁을 주도할 사명이 있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새롭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개신교회의 모습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어쩌면 “다시” 종교개혁이 필요한 시대일 수 있습니다.

 

마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첫 번째는 다음과 같이 시작됩니다: “우리들의 주님이시며 선생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회개하라’고 말씀하실 때 그는 신자들의 전 생애가 참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혁은 하나님 앞에서의 참회로 시작됩니다. 회개하지 않고 자신의 고집과 인간적인 계획을 하나님의 일로 착각하거나 둔갑시키는 것이 타락과 죄의 길임을 종교개혁 주일을 맞으면서 깊이 생각하기 원합니다. 개인의 신앙과 교회 그리고 우리 사회가 종교 개혁 정신을 기억하며 날마다 새롭게 되길 바랍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