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닝 포인트 (4): 마틴 루터

지난 번에 살펴보았던 어거스틴은 “지향성”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우리가 어디를 바라보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시선이 가는 곳에 마음이 갑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보고 싶지 않습니다. 어거스틴은 자신이 하나님을 만나기 전에 젊음의 쾌락, 세상의 야욕, 심지어 자기를 매료시킨 학문에 시선을 두었습니다.

 

어머니 모니카가 아들의 회심을 위해서 그토록 간절히 기도했건만, 하나님께는 눈길 한번 주지 않았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익숙하게 들은 신앙이었기에 별것 아닌 것으로 생각했을 것입니다.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신앙의 길로 돌아갈 수 있다고 여긴 것입니다. 하나님을 만만하게 생각한 것입니다. 그런데 그 길이 생각보다 오래 걸렸습니다. 한참을 돌아서 하나님께 왔을 때, 그는 하나님 앞에서 참회의 눈물을 한없이 흘렸습니다. 서른두 살이 되도록 헛된 것을 바라보고 산 것을 회개했습니다. 그렇게 터닝 포인트를 경험했습니다.

 

웨슬리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신성 클럽을 만들어서 성경과 고전을 읽고, 엄격한 규칙을 지키고, 어려운 이웃을 방문하는 등 신앙적으로 탁월한 엘리트의 길을 걸어갔지만, 대서양의 폭풍우 앞에서 그의 신앙은 속절없이 무너졌습니다. 그동안 바라보며 추구한 신앙이 소용없을 만큼 웨슬리의 고민이 깊어졌습니다. 올더스게이트 집회에서 마음의 뜨거움을 경험하고 나서야 하나님을 온전히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성령 하나님의 역사를 몸소 체험하니 하나님을 온전히 바라보게 되었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했습니다. 돌아선 것입니다.

 

오늘 살펴볼 종교 개혁자 마틴 루터도 터닝 포인트를 경험했습니다. 하나님보다 사람의 생각이 판치는 당시의 교회에서 성직자가 되었고 로마 교황청 계단을 무릎으로 기어 올라갈 정도로 의로운 기독교인이 되기 위해서 애를 썼습니다. 하나님이 아니라 자신의 의를 바라본 것입니다. 자기 스스로 신앙의 업적을 쌓으려는 교만이었습니다. 그런데 마음에 자유함이 없었습니다. 노력하면 할 수록 부끄러운 자신의 모습만 눈에 들어와서 괴로웠습니다.

 

어거스틴이나 웨슬리가 그랬듯이 마틴 루터 역시 로마서 말씀을 읽는 중에 자기 안에서 가능성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밖에서 “낯선 의”가 들어와서 자신을 변화시킬 때 의롭게 된다는 진리를 깨달았습니다. 성경을 통해서 깨달았기에 “오직 말씀으로,” 행함이 아니라 믿음으로 가능함을 알았기에 “오직 믿음으로,” 이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임을 알았기에 “오직 은혜로”라는 종교 개혁의 표어를 내세우게 되었습니다.

 

터닝 포인트라는 제목의 연속 설교를 마무리하면서, 우리는 무엇을 바라보며 살고 있는지를 깊이 살펴보기 원합니다. 하나님을 지향하는 참빛 식구들이 되시길 바랍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