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은 없나니

오늘 우리가 살펴볼 로마서 3장 10-18절에는 열네 개의 구약 말씀이 절묘하게 인용되고 결합되어 있습니다. 원래 랍비 교육을 받았던 바울이기에 구약 성경에 정통했을 것입니다. 마치 자신이 구약을 마스터한 유대인이었다는 사실을 과시라도 하듯이 구약 말씀을 적절히 인용하면서 하나님을 떠난 세상을 고발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바울이 가장 많이 인용하고 본문의 기초가 되는 말씀은 시편입니다. 시편 14편과 53편은 하나님을 떠난 세대를 비판합니다. 하나님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을 두고 어리석다고 말합니다. 어리석게 하나님을 떠난 사람들의 마음은 부패하고 행실도 망가졌습니다. 하나님을 모실 곳에 세상이 자리잡은 결과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굽어살피시니 모두 한가지로 치우쳤고 악한 길로 갈 뿐 선을 행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하나님을 떠난 세상의 모습입니다.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고, 각자 자기 옳은 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니 혼란스럽습니다. 금세 사라지고 결국은 썩어질 것을 애지중지 여기며 탐욕스러운 마음으로 추구하니 하나님 눈에 안타까울 뿐입니다.

 

다윗이 자신의 목숨을 노리는 원수들을 묘사했던 말씀도 인용합니다(시편 5:9).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고 혀로는 아첨을 떨고 있습니다. 이리저리 흔들리는 세상 풍조에 맞춰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첨할 수밖에 없습니다. 시기와 질투 그리고 모함이 판을 치는 세상입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의 모습이 3천 년 전 다윗 시대에도 있었다니 사람의 본성은 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습니다. 악인을 고발하는 시편 140편 3절의 인용을 통해서 하나님을 모시지 않은 어리석은 사람을 넘어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인의 모습을 지적합니다.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습니다. 약이 되는 말이 아니라 독을 묻힌 말로 서로 저주합니다. 악한 마음이 말로 표현된 것입니다. 그다음에는 잠언 1:16과 이사야 59:7-8절의 인용을 통해서 악한 사람들의 행동, 발걸음을 고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떠난 어리석음을 넘어서 악한 마음을 품고 실제로 악한 행동을 하는 세상입니다. 악인들이 형통하고 그들이 세상을 주관할 때도 많습니다. 여기서 악인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한 세력과 그것에 조종받는 사람들입니다. 악인을 하나님을 떠난 죄인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은 의인입니다.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과 깊이 교제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행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보시니 세상에 의인이 하나도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얼마나 안타까우셨으면 그 아들을 보내주셨을까요! 세상의 어그러진 모습을 돌아보니 주의 은혜가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할렐루야!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