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한 의

바울은 로마서를 시작하면서 자신이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은 이유가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복음에는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구원에 이를 뿐 아니라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신실함을 증거한다고 했습니다. 복음에 나타난 “한 의”는 죄없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우리를 살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킬 것입니다. 로마서의 주제 절인 1장 16-17절입니다.

 

로마서 2장부터 복음이 왜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능력이 되는지,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한 의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우선, 로마서 2-3장에서 복음의 핵심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세상은 하나님을 거역하고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양심을 버렸습니다. 순리를 역리로 바꾸고, 사람이 손으로 만든 것에 절하며 섬겼습니다. 세상의 추한 일들이 모두 드러납니다. 하나님께서도 때가 될 때까지 이들을 그냥  내버려 두셨습니다.

 

율법을 갖고 있던 유대인들도 그릇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 백성으로 부름을 받았지만, 하나님의 뜻을 무시하고 자기들만이 최고라는 교만에 빠졌습니다. 오죽했으면 유대인들로 인해서 하나님의 이름이 모욕을 받는다고 했을까요(롬2:24). 헬라인을 비롯한 세상 사람들이나 유대인들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믿는 우리도 결코 나을 수 없습니다(롬3:9). 이처럼 모든 사람이 각자의 길을 가면서 하나님을 믿거나 온전히 하나님을 따르는 의인이 없는 세상이 되고 말았습니다. 입술의 말로 저주하고, 발은 피 흘리는 곳으로 빠르게 달려가고 있습니다.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이 전혀 필요가 없을까요? 예수님의 은혜로 충분하니 구약성경은 용도폐기 되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이요 말씀이니 모든 것이 필요합니다. 이스라엘에게 율법을 주신 것은 그들로 하여금 율법을 통해서 의롭게 되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선택받은 백성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알려주기 위함입니다. 무엇보다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율법을 기준으로 죄가 무엇인지 판명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율법으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의로움에 이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제는”으로 시작되는 21절부터 분위기가 완전히 바뀝니다.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나서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없이 구원을 주십니다. 이것은 구약의 율법과 선지자들을 통해서 일찍이 예언하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율법은 물론 양심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해결하실 것을 선포합니다. 예수님의 신실한 성품과 사역을 믿는 모든 사람은 하나님께 나와서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울이 결코 부끄러워하지 않았던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능력입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