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없이 은혜로

한 해를 하나님의 은혜로 살았습니다. 우리의 힘으로 많은 일을 할 줄 알았지만 지내고 나면 하나님께서 하셨고, 가족과 이웃들 도움으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러니 하나님 앞에서 감사가 저절로 나오고 사람들 앞에서 겸손할 수밖에 없는 연말입니다. 남은 한 달을 주님의 도우심과 인도하심으로 근사하게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예수님의 오심을 기다리는 대강절을 보내면서 우리 마음속에 촛불을 하나씩 밝히면서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맞기 원합니다.

 

오늘은 우리 교회가 당회(교인 총회)로 모이는 날입니다. 연말을 맞아서 출타하시는 성도님들이 많은 관계로 예년보다 조금 일찍 당회를 갖습니다. 올 한해 우리 교회도 안팎의 돕는 손길을 통해서 감사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조국의 소년 소녀 가장을 돕는 일을 계속할 수 있었고, 2년 연속 작은 사랑 나눔을 실천했습니다. 아직은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이 많지만, 우리 모두 한 마음으로 주님의 교회를 세웠습니다. 앞으로도 기도와 말씀으로 교회가 든든히 세워지고, 참빛 식구들께서 세상에서 빛과 소금으로 사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우리 교회를 통해서 살아계신 하나님을 만나고 체험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로마서 3장 말씀을 차례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거역하고 떠난 세상은 어둠입니다. 창세기에서 아담이 선악과를 따먹고 하나님을 거역하면서 죄가 세상에 들어왔고, 하나님의 기준으로 의롭게 될 사람이 하나도 없게 되었습니다. 우리 스스로 하나님께 나갈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이처럼 마음속에 하나님을 모시지 않고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 성경에서 말하는 죄요 죄인의 모습입니다.

 

하나님께서 죄없이 의로운 한 의,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을 차별 없이 의롭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이고 은혜입니다. 본문 말씀대로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해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는데 예수님께서 대신 죄의 값을 치르시면서 우리를 죄로부터 풀어 주셨습니다.

 

“속량(redemption)”이라는 단어가 중요합니다. 이것은 누군가 대신 값을 치르고 노예 상태나 감옥 등에서 풀어주는 것을 뜻하는 상업 용어입니다. 바울이 로마서에서 사용하는 속량의 의미는 우리가 죄를 지었고 죄의 결과는 사망이기에 죽을 수밖에 없었는데, 예수님께서 모든 죄를 지고 십자가에 돌아가시므로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죄와 사망에서 해방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의 은혜로 하나님과 화목되었고 의로운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우리 주 예수님의 은혜를 다시금 되새기기 원합니다. 우리의 모습을 깊이 돌아보면서 예수님의 은혜가 우리 안에 넘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