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할 데가 어디냐

올해 마지막 주일이자 로마서 3장 말씀을 나누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로마서 말씀을 통해서 우리 자신을 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야 하는 존재로 창조되었습니다. 우리 힘으로 하나님께 갈 수 없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의로워도 하나님의 기준에 이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두고 로마서에서는 의인이 하나도 없고 우리 힘으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를 수 없다고 했습니다.

 

우리를 돕고 구원하기 위해서 예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나서신 것입니다. 자신이 창조하신 인간을 책임지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입니다. 따라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구원에 이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하나님과 단절된 관계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이요 은혜입니다.

 

오늘 본문(롬3:27-31)은 크게 세 가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첫째는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 없느니라”(27절)입니다. 인간이 도덕적으로 심지어 신앙적으로 아무리 탁월해도 하나님의 영광에 이를 수 없습니다. 유대인이 갖고 있던 율법이나, 헬라인 또는 세상 스승들의 행위가 아무리 훌륭해도 그것으로 의롭게 될 수 없기에 누구도 자랑할 수 없습니다. 우리에게 자랑할 것이 있다면, 예수님을 믿는 믿음입니다. 인간의 몸으로 오셔서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을 자랑할 뿐입니다.

 

두 번째는 “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29절)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독점했습니다. 자신들만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고 이방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없다고 단정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이방인들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라는 별칭을 주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차별없이 임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구원의 문이 모든 사람과 모든 민족에게 활짝 열렸습니다. 할례를 받은 유대인이나 할례를 받지 않은 이방인이나 믿음으로 의롭게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 질문은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31절)입니다. 믿음으로 의롭게 될 수 있다고 율법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율법은 계속해서 죄를 깨닫게 해 줄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죄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우리를 회개로 이끌 것입니다. 율법을 통해서 의롭게 될 수 없지만, 믿음으로 의롭게 됨으로 율법의 본뜻을 이룰 수 있으니 믿음이 율법을 굳게 세웁니다.

 

예수님의 은혜로 의롭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을 믿을 때 모든 사람에게 차별없이 구원의 은혜가 임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 모두를 사랑하십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