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빛 식구들의 일주일

자기를 돌보는 삶에 대해서 살펴볼 때, 로마서 12장 1절을 함께 나눴습니다. 우리의 몸(구체적인 삶의 현장)을 하나님께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는 것이 자기 돌봄의 목적이라고 했습니다. 매주 모이는 주일예배와 더불어 가정과 세상 속에서 보내는 6일간의 삶이 매우 중요하다는 말씀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우리 교회는 흩어지는 교회를 지향합니다. 우리 교회에 모임이 많지 않은 가장 큰 이유입니다. 주일에 모여서 함께 하나님을 예배합니다. 서로 격려하며 친교한 후에 세상으로 흩어집니다. 그리고 각자의 삶에서 빛과 소금으로 살아갑니다.

 

우리는 때때로 신앙이 좋은 것과 교회 활동을 많이 하는 것을 혼동했습니다. 주일이나 주중에 교회에 와서 살고, 자기 삶을 희생하면서 교회 활동하는 것을 신앙이 좋다고 했고 그런 교회를 두고 성령 충만하다고 했습니다. 이런 식의 교회 활동에 익숙해서 우리처럼 예배 후에 세상으로 흩어지는 교회의 모습이 어색할 수 있습니다. 뭔가 활동을 해야 할 것 같고 신앙의 열심이 식은 것 같은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 그동안 그렇게 믿어왔기 때문입니다.

 

교회 활동을 줄이고 가정과 세상에서의 삶을 중요시한다고 해서 신앙이 미지근해지거나 우리 교회 방식에 길들어서 여유시간을 헛된 곳에 쓰면 안 됩니다. 저 역시 우리 교인들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6일을 힘닿는 대로 돕겠습니다. 올 한해 다음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한 주간을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일은 참빛식구들이 함께 모여서 드리는 공동체 예배입니다. 조용한 기도부터 마지막 축도와 식사 기도까지 모든 순서에 주님의 임재를 구합니다. 예배를 통해서 일주일 동안 세상에서 살아갈 힘과 지혜, 주의 은혜를 충분히 경험하기 원합니다. 친교를 통해서 서로 격려하고, 기도할 제목을 찾아내고, 교회의 하나 됨을 확인하기 원합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카톡으로 보내드리는 메시지를 갖고 각자의 자리에서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합니다. 매일의 말씀을 참빛식구들 각자에게 맞게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수요일에는 저녁 예배에 오실 수 있습니다.

 

목요일에는 목요 서신을 통해서 세상에서의 삶을 점검하고, 자신은 물론 이웃과 세상에 관심을 갖는 시간입니다. 첨부한 주일 설교를 들으시고, 수요예배 교재까지 읽으시면 더 바랄 것이 없습니다. 주보의 생명샘을 읽으시면서 지난 주일 말씀을 다시 묵상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십니다.

 

토요일 아침에는 새벽 기도회가 있습니다. 가까이 계시는 성도님들의 참여를 권합니다. 무엇보다 토요일은 한 주간의 삶을 마무리하고 주일을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아무쪼록 참빛 식구들께서 일주일 동안 하나님과 동행하시고 세상에서 복음의 빛을 비추는 복된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