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식물들 (3): 백향목

성경에서 자주 등장하는 식물(나무) 가운데 하나가 백향목(cedar tree)입니다. 신구약 성경을 통틀어서 70회 정도 언급됩니다. 백향목은 상록수의 일종으로 130피트(약 40미터)까지 높이 자랍니다. 길게는 3천 년 정도를 살 수 있다니 현재 있는 백향목은 예수님께서 오시기 훨씬 전부터 존재했던 나무들입니다.

 

백향목은 히말라야를 중심으로 지중해 연안 레바논까지 서식합니다. 워낙 높고 곧게 자라기에 건축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서까래를 비롯한 주요 건축물에 백향목이 제격이었습니다. 그뿐이 아닙니다. 백향목의 높이는 위엄의 상징이어서, 고대 바벨론을 비롯해서 신을 섬기는 신전의 입구나 주요 구조물에 백향목을 사용했습니다. 백향목의 잎사귀나 줄기는 향을 만드는 재료로 쓰였습니다.

 

성경에서도 다윗과 솔로몬이 예루살렘에 왕궁과 성전을 지을 때 레바논산 백향목을 수입했습니다. 솔로몬은 레바논왕 히람과 계약을 맺고 백향목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았습니다. 하지만 레바논의 백향목은 하나님을 모르는 세상 나라의 교만함을 상징하기도 했습니다. 구약 성경의 예언서에는 교만한 왕이나 세상의 제국을 백향목에 비유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백향목의 위엄이 교만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경고의 말씀에도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 본문은 솔로몬이 아버지 다윗의 유업을 이어서 성전을 건축하는 장면입니다.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나온 지 480년이 지났습니다. 이스라엘은 광야 40년과 사사 시대를 지내면서 하나님을 거의 잊어버렸습니다. 급할 때만 하나님을 찾고 평소에는 바알을 비롯한 가나안 토속신을 섬겼습니다. 왕이 없어서 이웃 국가들과 맞설 수 없다는 백성들의 불평을 듣고 하나님께서 사울을 왕으로 세우셨는데 사울도 제 갈 길로 갔습니다.

 

하나님께서 베들레헴 이새의 아들 다윗을 왕으로 기름부으셨고, 다윗은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다윗 왕국을 세웠습니다. 다윗이 하나님의 법궤를 모실 성전을 직접 짓고 싶었지만, 손에 피를 많이 묻힌 다윗 자신이 아니라 아들 솔로몬에게 성전 건축을 위임해야 했습니다. 대신 다윗은 성전을 지을 모든 재료를 준비해 놓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아버지 다윗의 뜻을 좇아서 솔로몬이 성전을 짓습니다. 화려한 성전입니다. 성전 건축의 마무리로 하나님의 법궤를 모실 지성소를 짓습니다.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곳입니다. 백향목으로 벽을 가로막아서 지성소를 만들었습니다. 이밖에도 성전의 모든 장식이 백향목입니다. 성경에서 백향목은 성전 건축 뿐만 아니라 죄를 깨끗이 씻는 정결 예식에도 사용되었습니다(레14:6). 의인을 백향목에 비유하는 말씀도 있습니다(시 92:12). 우리도 백향목과 같이 하나님 앞에서 귀하게 사용되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