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식물들 (8): 우슬초

3년간의 공생애를 마치신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선포하시는 말씀은 메시아의 복음이었습니다. 예수님의 행적은 로마 권력을 무너뜨리기에 충분했습니다. 예루살렘 사람들은 물론 제자들까지도 예수님께서 로마 식민지를 종식하고 다윗 왕조를 세우실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사흘 만에 살아나실 것이라고 몇 번을 말씀하셨지만, 그것을 믿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실 때 예루살렘 군중들은 종려나무를 흔들면서 호산나(“구원하소서”)를 외쳤지만, 예수님께서는 잎만 무성한 무화과나무와 같은 예루살렘을 보고 우셨습니다. 예루살렘 성전에 가셔서 그곳을 점령한 장사꾼들을 쫓아내셨습니다. 하지만 더이상 예루살렘 성전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임재를 찾지 못할 것입니다. 뿌리까지 말라 버린 무화과나무가 그것을 미리 말해 줍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유월절 만찬을 마치시고, 3년을 함께 했던 가룟 유다의 배신으로 십자가의 길을 가십니다. 예루살렘에 올라가실 때마다 습관처럼 가셨던 감람산 겟세마네에서 올리브 기름을 짜듯이 힘겹게 기도하셨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가셔야 할 십자가의 길입니다. 예수님 시대는 물론 이전과 이후의 모든 인류의 죄를 지고 가시는 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밤새도록 심문을 받으시고 빌라도에 의해서 십자가형이 내려지고 골고다 언덕에서 “다 이루었다”고 선포하신 후에 십자가 위에서 죽으셨습니다.

 

요한복음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고통을 받으실 때 군병들이 우슬초 (hyssop)에 신포도주를 묻혀서 예수님께 드렸다고 했습니다(요19:29). 우슬초에 해당하는 순우리말은 “쇠무릎”이랍니다. 줄기에 소 무릎처럼 생긴 마디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가지마다 작은 꽃이 피고, 물을 잘 머금는 특징이 있습니다.

 

옛날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의 인도로 이집트를 떠나던 마지막 밤에, 우슬초에 양의 피를 묻혀서 문설주에 바른 이스라엘 백성들의 집은 죽음의 사자가 지나쳤습니다(유월,pass-over). 여기서부터 우슬초는 죽음의 사자 또는 귀신을 쫓아내는 식물이 되었습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유월절 어린양으로 십자가에 죽으신 것으로 묘사하는 요한복음에 우슬초가 등장하는 이유입니다.

 

레위기를 비롯한 구약의 율법에서는 우슬초가 죄를 정결하게 하는 식물로 등장합니다. 우슬초로 정결하게 몸과 마음을 씻었습니다. 시편 51편에서는 신하의 아내 밧세바를 범한 다윗이 회개하면서 우슬초로 자신을 정결하게 해 주시길 간청합니다. 우슬초로 죄를 씻고 새사람이 되길 바라는 것입니다.

 

고난 주간을 맞으면서 하나님 앞에서 부끄럽고 추한 모습을 우슬초로 정결케 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부활절을 맞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