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식물들 (9): 생명나무

예수님께서 죽음을 이기고 살아나셨습니다/He is risen! 오늘은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께서 사흘 만에 다시 사신 것을 기억하며 예배하는 부활절입니다. 부활절은 기독교에서 가장 중요하고 큰 절기입니다. 지난주일 설교에서 말씀드렸듯이 유대인의 명절 유월절과 맞물려 있어서 음력으로 지키는 부활절은 실제 달력과 맞습니다. 우리 지역이 예수님께서 사셨던 이스라엘과 기후가 비슷하니 이맘때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셈입니다.

 

당시에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죽음은 알고 있었지만,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나는 것을 상상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와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셨지만, 십자가에 달려서 죽으시는 모습이 워낙 초라했기에 다시 살아날 것을 예상하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예루살렘 백성들은 물론 제자들까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면 큰일을 하실 줄 알았다가 십자가에 죽으시는 것을 보고 예수님의 부활을 기대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흘 만에 살아나셨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에서 기독교가 시작되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목격한 제자들이 부활의 증인으로 생명의 복음을 전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니 죽음이 두렵지 않았습니다. 목숨을 걸고 예수님을 믿은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기억하면서 안식 후 첫날인 주일에 모여서 예배했습니다. 예수님의 3년 공생애를 되돌아보면서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과 행적을 복음서로 기록했습니다.

 

부활은 오늘날 예수님을 믿는 우리에게도 똑같은 사건이 되어야 합니다. 부활은 죽음을 뛰어넘는 것입니다. 죽음이라는 어두운 세력에 무너지지 않고 생명의 빛으로 우리 자신과 삶을 비추는 것입니다. 부활은 영원한 생명을 보장합니다. 우리의 삶이 어떠하든지, 예수님의 부활이 우리 안에 임할 때 죄로 인한 죽음, 낙심, 두려움을 몰아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오늘 살펴보는 구약의 식물은 지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에덴동산에 있었고, 나중에 하나님 나라가 임했을 때 보게 될 생명 나무입니다. 에덴동산에서 네 개의 강물이 흐르고 한가운데 생명 나무가 있었습니다. 요한이 환상으로 본 하나님 나라에도 수정처럼 맑은 생명수가 흐르고 강 좌우에 생명 나무가 있어서 열두 가지 열매를 맺고 있었습니다. 달마다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는 만국을 치료하는데 쓰입니다. 말 그대로 생명을 주는 나무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에게 생명 나무와 같습니다. 예수님께서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신 것을 믿을 때, 생명이 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살리고 치료하며,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예수님을 의지하면서 날마다 생명의 길을 걷기 원합니다. 가정과 교회 그리고 우리 삶의 처소가 생명 나무가 있는 동산이길 원합니다.-河-